메뉴

[이슈브리핑] 정부 믿고 종이빨대 손 댔다가...'빚더미'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플라스틱 빨대 금지 계도기간 연장으로 종이 빨대 제조업체들이 줄도산 위기에 놓였다. 이들은 정부의 정책을 믿고 위기에 내몰렸다면서 긴급지원 자금 투입을 요청했다.

 

16일 11개 종이 빨대 업체로 구성된 '종이 빨대 생존 대책 협의회'(가칭)는 16일 보도자료를 내고 환경부가 플라스틱 빨대 사용 금지 계도기간을 무기한 연장한 데 따른 불만을 표출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협의회 회원사들은 현재 1억4천만개 재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참여 업체까지 포함하면 재고는 2억개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종이빨대는 국내 커피전문점과 편의점 등에서 플라스틱 빨대의 대체재로 주목받았다. 연간 100억개 이상 사용돼온 플라스틱 빨대에 비해 화석연료로 제조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고 분해되는 종이·쌀·전분 등으로 만든 제품들이 국내서 개발·시판 중이었다.

 

하지만 지난 7일 정부가 일회용품 규제방침을 번복하면서 종이빨대 업체들은 도산 위기다. 협의회는 "회원사들 월 생산량은 2억7천만개"라면서 "플라스틱 빨대 금지 계도기간 연장 발표 후 판로가 막혀 기계 가동을 멈췄다"라고 밝혔다.

 

종이빨대를 생산하는 협의회 회원은 "기존 판매 분량조차 반품되면서 재고 수천만개가 쌓이고 있다"며, "정부 정책을 믿고 사업을 해왔지만 정부 발표 다음날부터 직원을 내보내고 미래가 불안정한 상황"이라고 울분을 토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 7일 카페와 식당에서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금지하는 조처의 계도기간을 사실상 무기한 연장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