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쉐이크쉑도 반한 고추장...美서 '고추장 치킨 샌드위치' 만난다

한국식 고추장 소스 활용 신메뉴 4월 5일까지 한정 판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미국 유명 햄버거 체인점 ‘쉐이크쉑’이 한국식 고추장 소스를 활용한 신메뉴를 출시했다. 미국 시장 내 에스닉 푸드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는 만큼 이번 계기가 한국음식의 인지도를 높일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조언이다.


18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KATI에 따르면 쉐이크 쉑 버거 체인이 미국 전역의 매장에서 4월 5일까지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샌드위치, 한국식 고추장 치킨 바이츠와 한국식 고추장 감자튀김 메뉴를 한정 판매한다.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샌드위치는 한국식 양념치킨이 사용됐으며 한국식 고추장 치킨 바이츠와 고추장 감자튀김은 고추장을 이용한 고추장마요 소스가 사용됐다. 이와 함께 흑설탕을 얹은 바닐라 쉐이크를 판매하고 있다. 이 메뉴들은 지난해 한국에서만 출시 및 판매됐고 이제 미국에도 진출하게 됐다.


쉐이크 쉑의 요리 감독인 마크 로사티(Mark Rosati)는 CNN Business와의 인터뷰에서 "쉐이크 쉑 서울 지점을 열기 1년 전인 2015년 서울에서 처음 경험했던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레스토랑에서 해당 메뉴들에 대한 아이디어를 떠올렸다"고 말했다.


쉐이크 쉑의 대변인은 메뉴 개발을 위해 한국의 요리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력했으며 메뉴에 대한 그들의 반응 역시 긍정적이었다고 밝혔다.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샌드위치는 참깨가 뿌려진 고추장 양념치킨과 함께 백김치를 이용한 코우슬로 조합으로 만들어졌으며 7.19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치킨 바이츠의 경우 고추장마요 소스와 함께 5.19 달러(6조각)와 7.19달러(10조각)로 판매하며 흑설탕 바닐라 쉐이크는 5.69 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쉐이크 쉑의 한정 메뉴 출시는 업계의 치킨 샌드위치 전쟁에 새롭게 불을 붙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9년 파파이스가 자사의 인기메뉴로 자리잡은 매운 치킨 샌드위치를 공개한 이후, KFC, 맥도널드, 타코벨 등 다양한 패스트푸드 업계가 치킨 샌드위치 출시에 열을 올렸다. 


BTIG의 식당 및 식품 유통 담당 분석가인 피터 살레(Peter Saleh)는 "미국인들은 소고기 소비량을 줄이고 닭고기 소비량을 올리고 있으며 패스트푸드 업계에 있어서도 해당 소비 트렌드가 유효하게 보이며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잡기 위한 치킨 샌드위치 출시가 지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식 치킨의 미국 시장 진출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로컬 레스토랑에서 한국식 치킨 메뉴를 소개하고 있고, 더불어 한국 유명 체인들이 꾸준히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소규모이나 교촌, BBQ, 처갓집양념통닭 등이 미국 내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네네치킨의 경우 캐나다 매장을 런칭하면서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쉐이크 쉑 체인에서 출시한 신메뉴의 기반이 되는 고추장은 미국 내에서 꾸준히 입지를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과거 한국 음식의 경우 미국으로 대거 이민이 시작되면서 미국 시장에 진출했고 여타 음식들과 달리 미국 내에서 한국인에 의해 생산되고 소비됐다. 그러나 2012년부터 고추장은 꾸준히 인기를 끌며 차세대 스리라차로 부각되기도 했다. 2017년 전국 레스토랑 협회(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조사에 따르면 고추장은 에스닉(Ethnic) 조미료 22위로 스리라차 등과 함께 핫 트렌드로 꼽히기도 했다.


빙햄턴 대학교 아시아계 미국인 연구 교수인 로버트 쿠(Professor of Asian American studies at Binghamton University, Robert Ku)는 Shake Shack의 이번 신메뉴 출시에 대해 "한국식 메뉴를 갑자기 출시한 것에 대해 피상적인 면이 있지만, 미국 시장이 점점 더 많은 음식 문화를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징조"라고 말했다.


aT KATI 관계자는 "쉐이크 쉑의 이번 한국식 고추장 소스를 활용한 신메뉴 출시는 한정된 기간의 이벤트성 메뉴 출시이며, 닭고기로 만든 패스트푸드 유행에 따른 대응 전략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며 "그러나 미국 시장 내 에스닉 푸드(Ethnic Food)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만큼 이번 계기가 고추장, 한국식 치킨 등이 미국 내에서 폭넓은 인지도와 인기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쉐이크쉑은 2001년 미국 뉴욕에서 시작된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로 영국, 일본, UAE 등 세계 주요 13개국에서 매장을 운영 중이다. 국내에는 SPC그룹이 독점운영 계약을 맺고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