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식연, 어린이를 위한 ‘1일 식품과학교실’ 진행

과학의 꿈을 키워주는 동기부여



꿈나무 어린이들에게 즐겁고 유익한 과학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미래 과학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균형 있는 사회발달에 기여하게 하기위한 ‘1일 식품과학교실’ 프로그램이 지난 13일 한국식품연구원(이하 한식연) 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자연과 예술을 사랑하고 과학의 꿈을 키워주는 동기부여를 위한 행사로 한국식품연구원이 주관하고 산학연 컨소시엄 센터가 주최했다. 성남시 분당교육청에서 추천한 6학년 어린이 20명과 한식연 직원 자녀 10명 등 총 30명이 이 행사에 참여했다.

한식연은 “이번 1일 과학교실 체험은 단순히 이론과 수동적인 체험을 탈피해 어린이들에게 미래 식품과학에 대한 비전 제시는 물론 각자의 소감발표와 질의응답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식품산업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소중한 1일 과학체험시간이 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오전에는 식품기능연구본부의 하태열 박사가 ‘기능성 식품이란 무엇인가?’, 김치연구단의 이명기 박사가 세계적인 우리나라의 전통식품인 김치를 소재로 하여 ‘김치의 숙성과 발효과학’, 식품자원이용연구본부의 홍상필 박사와 노정해박사가 각각 ‘고추장 소스, 인삼소스 등의 가공과 고기의 과학’, 분석 평가팀의 황진봉 박사가 ‘식품 분석의 필요성’ 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쳤다.

오후에는 쌀 연구단의 이세은 단장이 수라청 미곡종합처리장으로 어린이들을 이끌고 우리의 주식인 ‘쌀의 과학’ 체험을 했으며 동물자원연구팀의 김기성 박사가 서울우유 공장을 견학해 ‘우유의 힘’ 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또한 해양자원연구팀의 조진호 박사가 바다 자원의 식량화를 위한 수산물 가공공장을 들러 가공식품이 만들어 지는 공정을 아이들에게 자세히 설명했다.

한식연은 이번 행사에 참여한 어린이들에게 수료증 및 기념품을 전달했다.

배민경 기자/jin@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