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 기자]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식품.유통업계 총수들이 '위기 속에서도 생존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해 유통.식품업계는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기업도 있지만 대부분 유례없는 시련을 겪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4일 신년사에서 "전례 없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미래 지속 성장과 발전을 위해 새로운 혁신과 도전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팬데믹을 계기로 우리 그룹이 외부 충격을 극복할 수 있는 초격차 역량에 기반한 구조적 경쟁력을 아직 갖추지 못했음을 확인하게 됐다"며 "올해 경영 환경도 녹록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손 회장의 설명이다.
이어 격변하는 경영환경 극복을 위해 "2021년을 최고 인재, 초격차 역량 확보와 미래성장기반을 강화하는 혁신 성장으로 패러다임 시프트를 이루고,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도약하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손 회장은 현재의 위기를 넘어 그룹이 성장하는데 임직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모든 임직원이 의지와 절실함, 책임감으로 무장하고 각자의 위치와 역할에서 최고 인재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4일 그룹포털 홈페이지를 통해 신년사를 발표하고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눈 앞
의 벽에 절망하지 말고 벽을 눕혀 도약의 디딤돌로 삼는 한 해를 만들자"고 격려했다.
신 회장은 이어 "지금까지 우리는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업계를 선도할 정도로 탄탄한 경쟁력을 쌓아왔다고 자부했지만, 유례없는 상황에 핵심역량이 제 기능을 발휘했는지 돌아보자"고 제안했다.
신동빈 회장은 "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때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된 자세와 경기회복을 주도하겠다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태도가 필요하다"면서 "임직원이 더 많은 자율성을 가질수록 위기상황에 더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지지 않는 싸움을 하겠다'라는 과거의 관성을 버리고 '반드시 이기는 한 해'를 만들어달라"는 도전적인 주문했다. 정 부회장은 신년사에서 "흑사병이 유럽을 휩쓸고 지나간 후 르네상스라는 화려한 꽃이 피었다"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장 경쟁환경이 급격하게 재편되는 올 한 해가 오히려 최상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어 "지금의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고 10년, 20년 지속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판을 바꾸는 대담한 사고로 도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를 위해 정 부회장은 '결코 흔들리지도 굽히지도 않고 목표를 향해 굳건하게 나아간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불요불굴'을 언급하며, "우리에게 불요불굴의 유일한 대상은 고객"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신년사에서 언급한 '고객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고객의 바뀌는 요구에 '광적인 집중'을 해 새로운 기회를 찾고, 한발 더 나아가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꿀 수 있는 '대담한 사고'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은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이끌고, 고객들로부터 지속적인 사랑을 받는 기업으로 우뚝 설 때까지 '이환위리'의 지혜로 민첩하게 대응하고 위기를 돌파하자"고 주문했다. 2021년 조직과 시스템의 근본적 혁신을 통해 백년대계를 세워야 할 때"라는 것이 박 회장의 설명이다.
박문덕 회장은 지금의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테라', '진로'의 지속 성장과 소주세계화를 가속화하자고 주문했다. 또, '매출성장, 영업이익 상승을 통해 내실 다지기'를 말했다. 수익성 확보로 체질을 개선해 4년 뒤 100주년은 물론 100년 미래를 준비하자는 의미다.
허영인 SPC그룹 회장 역시 생존을 위해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강조했다. 허 회장은 "구성원 모두가 스스로 권한과 책임을 갖고 거침없이 도전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실행력과 전문성을 두루 갖춘 인재 육성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허영인 회장은 ‘그레이트 푸드 컴퍼니’라는 원대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변화와 혁신’에 박차를 가할 것을 강조했다. 허 회장은 "전 사업 영역에 디지털전환을 적용하고, 국내 사업 역량과 기술력을 해외 현지 운영 노하우와 결합시켜 글로벌 사업을 고도화하는 등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래 성장엔진을 발굴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준 농심 대표이사 부회장은 4일, 이메일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가 가져올 시장변화에 대처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체계를 마련하자"라고 전했다. 박준 부회장은 코로나19 이후 세계가 어떻게 변화할지 주목해야 한다며 2021년 농심의 경영활동과 계획이 코로나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