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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신고 없이 가정서 만든 식품 판매도 위법…소비자 주의 당부

식약처, 누리 소통망(SNS) 무허가 식품 판매 점검 실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17일 누리 소통망(SNS)을 통해 무허가 식품이 판매된다는 정보가 있어 지속 점검을 실시해 판매자 계정(ID 등) 및 무허가 제품을 식약처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며 개인 간 거래를 통해 무허가 제품을 구입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누리 소통망에서 제조자 및 제품정보 없이 사진만 게시해 판매하는 제품은 실제 운영자(판매자)를 특정하기 어려우며 원재료, 유통기한 등 안전성과 위생관리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무허가 제품인 경우가 많다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실제로 영업등록 없이 가정집에서 쿠키를 제조해 인스타그램에서 판매한다는 신고가 있어 확인한 결과, 무신고 제품으로 적발돼 고발 조치됐다.


이에 식약처는 식품 판매자의 영업등록 여부, 제품명, 원재료 등을 비공개 메시지(DM)를 발송하거나 댓글 문의 등을 통해 확인할 예정이며 영업등록이 확인되지 않는 제품은 대국민 공개하고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고발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수거‧검사도 병행하여 부적합 식품은 회수‧폐기 할 예정이다.

 
누리 소통망에서 식품을 판매 또는 구매 시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을 제조해 판매하려는 영업자는 해당 지자체에 식품제조가공업이나 즉석판매제조가공업 등의 영업등록(신고)을 하고, 위생적인 환경에서 기준·규격에 적합한 제품을 제조·판매해야 한다.

 
또한 제품에는 업체명(소재지), 제품명, 원재료, 유통기한 등 정확한 정보를 표시해야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식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는 해당제품 제조자의 영업등록 여부, 유통기한 등 관련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라며, 영업등록 등 여부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판매 무허가 식품 등 위법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안전한 온라인 식품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