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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장보기 검색어 1위는 ‘우유’

마켓컬리, 2020년 장보기 검색어 순위 발표
건강한 한끼로 발돋움 ‘샐러드’, 레시피 활용 폭 넓은 ‘계란’ 2, 3위 기록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마켓컬리가 2020년 한 해 동안 누적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우유’가 1위를 차지했으며 계란(3위), 치즈(5위), 요거트(8위) 등 데어리 식품이 인기를 끌었다고 11일 밝혔다.


마켓컬리는 올해 1월부터 12월 9일까지 마켓컬리 사이트, 앱 등에서 고객들이 가장 많이 입력한 검색 데이터를 분석해 ‘올해의 장보기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1위를 차지한 우유를 비롯해 계란(3위), 치즈(5위), 요거트(8위) 등 매일 먹는 낙농 제품들이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올해 장보기 검색 1위를 차지한 ‘우유’는 지난해 대비 38% 증가한 약 200만 건의 검색량을 기록하며, 지난해 1위였던 샐러드를 제치고 가장 높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런 높은 검색량은 곧 높은 판매량으로 이어졌다. 상품 가짓수는 전체상품 수의 0.5%에 불과한 우유의 판매량은 전체 상품 판매량의 3%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착유일자를 기록한 우유이자 마켓컬리의 첫 PB상품인 ‘컬리스 동물복지 우유’는 2월 출시 이후 약 10개월 만에 65만 개를 판매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작년 검색어 1위였던 샐러드는 올해 2위를 차지했다. 이전까지 주로 다이어트 음식으로 소비되었지만, 이제는 건강한 한 끼 식사로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면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3위 ‘계란’은 코로나 19로 인한 집밥 트렌드와 맞물려 활용할 수 있는 레시피 폭이 넓다는 특장점에 힘입어 지난해 7위에서 올해 3위로 높게 뛰어올랐다.


올해 5위에 오른 ‘마스크’는 마켓컬리 인기 검색어 10위 내에 진입한 첫 비식품 키워드다. 마스크는 코로나 19 대유행이 시작되던 2~3월에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키워드였다. 공적 마스크 제도가 종료된 7월 중순 이후에도 다시 한번 많은 검색이 이뤄졌다. 온·오프라인에서 품절 현상을 빚던 에티카 마스크를 비롯해 KF94, KF80, 아동용, 일회용 등 다양한 마스크 제품에 대한 검색이 꾸준히 이어졌다.


이밖에 시설 재배, 산지 확대 등으로 1년 내내 수확이 가능한 ‘토마토’가 2019년에 10위에서 7위로 뛰어오르며 과일 중 가장 높은 검색 순위를 기록했다. 식빵(9위)과 양파(10위)는 인기 검색어 10위 내에 새롭게 진입하며 고객들의 높아진 선호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