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조합원 돈으로 페이퍼컴퍼니 배불린 강화옹진축협 조합장 사퇴하라"

전국협동조합 경기·인천지역본부, 현 옹진축협조합장 퇴진 촉구 기자회견



[푸드투데이 = 김성옥 기자] 전국협동조합 경기·인천지역 본부는 30일 강화읍 강화 옹진 축협 본점 앞에서 현 옹진 축협 조합장 퇴진을 촉구했다.


옹진 축협 조합장은 현재 부실.방만 경영으로 징계를 받고 직무정지 상태이며 업무상 배임과 횡령 혐의로 A씨와 함께 고소를 당해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2018년 결산 결과 축산물유통센터에서만 무려 18억원의 부실이 확인됐다"며 "막대한 재고처리 과정에서 또 얼마나 손실이 발생할지 가늠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 모든 사태가 인천강화옹진축협의 조합장으로부터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합 자체감사와 두 차례에 걸친 농협중앙회 감사, 검찰의 수사과정 등에서 조합장이 임의로 채용한 축산물유통센터 센터장인 L모씨를 끼고 적어도 2017년 4월부터 최소 5개 업체를 통해 부당하게 자금을 지원하고 비상식적인 외상약정을 통해 인천강화옹진축협에 막대한 재산상 손실을 끼쳐온 사실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아울러 "옹진 축협 조합장의 즉각 퇴진과 함께 부실경영에 대한 검찰수사를 촉구한다"며 "검찰 수사결과 횡령과 편취 등이 드러난다면 당국은 인천강화옹진축협 조합장에 대해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며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푸드투데이와 만난 신경헌 인천강화옹진축협 지부장은 "협동조합의 조합장들은 기초단체장 못지 않은 권력을 통해 조합을 장악하고 지역경제를 좌지우지할 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절대권력"이라며 "축산조합들이 애써 일궈 놓은 재산을 한꺼번에 말아 먹고 직원들이 최선을 다해 조합 최초로 35억의 신용사업 수익을 달성하고도 적자 결산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사업을 하다보면 그럴수 있다"는 어처구니 없는 변명을 늘어 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신 지부장은 "축협은 기부단체도 개인사기업도 아니다. 축산조합원들은 부실경영 관련자들에게 면죄부를 주지 않는다"며 "축산조합원들의 재산이 부당 거래처를 배불리는데 사용된 것을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우리는 모든 힘을 다하고 동원 가능한 그 어떤 방법을 통해서라도 축산조합원의 피땀 어린 재산을 되찾을 것이며 우리 노동조합은 부실관련자들을 절대 용서치 않을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편, 옹진 축협 조합장은 오는 3월 열리는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 재출마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