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현장] 4차 산업혁명… ‘식품안전’ 어떻게 할 것인가

식품안전, 생산자·정부·기업 역할과 방향성 제시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회장 김연화)는 22일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의실에서 제10차 Food&Meat Communication 포럼을 열고 주제발표와 토론 등을 통해 먹거리 안정성 확보를 위한 방안을 나눴다. 


이기원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교수는 ‘건강한 식품소비를 위한 지역·대학·기업 선순환 비즈니스 모델’을 주제로 국내외 관련 사례들을 소개하고 각계의 역할과 협력을 강조했다. 이어 최희철 국립축산과학원 축산환경과 연구관이 ‘제4차 산업혁명과 축산 스마트팜 기술동향’을 발표했다.

특히 축산 부분의 경우 우리나라 국민의 식품 소비패턴이 쌀 위주에서 육류위주로 변화하는 추세로 그 중요성이 더욱 대두됐다. 

김연화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회장은 “우리나라 축산물 소비가 과거에 비해 4~5배가량 늘었다. 연간 소비량이 우유는 76kg, 쇠고기·돼지고기·닭고기 등 육류는 50kg에 달한다”면서 “이런 추세라면 1인당 육류 소비량이 연간 120kg인 유럽과 미국 못지않게 관련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먹거리가 소비자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제공될 수 있도록 4차 산업을 어떻게 바꿔갈 것인지가 중요하다”며 “소비자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생산자와 정부, 기업 등 각각을 역할을 짚어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주제발표 후에는 좌장 박용호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교수를 중심으로 하상도 중앙대학교 식품공학부 교수, 김태민 식품법률연구소 식품전문변호사의 지정토론과 회원사들의 자유 토론이 이어졌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 관계자는 “이번 포럼은 식품과 축산물의 정책담당부서, 소비자, 유관 사업자단체의 현안과 정책방향을 진단하고 관련 사업자 및 전문가 참여를 통해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식품·축산물 이슈와 관련 소비자 불만사항에 대해 선제적 대응 및 상생방안, 제도적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문가 및 이해 관계자 간의 건전한 소통 창구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영상=이호규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