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충북경자청, 이란 오송 투자 · 항공정비사업 포기

전 청장, “국가 지원 전무, 부정적 시각 고려해 포기키로 결정”

[푸드투데이=김보연 기자]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 경제자유구역청(청장 전상헌)은 2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청주항공정비(MRO) 단지 조성과 오송 사업의 2조원대 이란 자본 투자 포기를 공식 선언했다.

 

충북경자청은 지난해 4월 청주 오송에 신약개발연구소 및 생산시설을 설치하겠다는 이란 업체와 20억 달러(2조 2000억원) 규모의 투자 협약한 바 있다.

 

이란 전통의학 공동연구소를 비롯해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에 적합한 신약 제품화 공장 건립, 임상병원 설립, 복제약 생산을 위한 투자에 나선다는 게 협약의 핵심 내용이다.

 

이란에 대한 서방의 경제제재해제와 정부의 자본거래허용조처 이후에도 이란의 투자금 송금이 이뤄지지 않아 이 사업은 본 궤도에 오르지 못했다.

 

이날 전상헌 청장은 “이란의 오송 투자 계획 무산은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도민들에게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투자유치 활동 때 실현의 불확실성에 대한 점검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한편, 관련 기업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 청장은 또 청주항공정비(MRO)에  대해, “청주에어로폴리스 지구에 국제 경쟁력을 가진 항공정비(MRO) 단지를 유치하는 것은 아시아나항공의 사업 포기 이후 국가의 지원도 전무한 상황이어서 도의회를 비롯한 여론의 부정적 시각을 고려해 포기하기로 했다”도 전했다.

 

대신 충북경자청은 청주에어로폴리스 1지구 13만8천600㎡ 중 2지구와의 연결통로(4만 9500㎡)를 제외한 8만 9100㎡를 공항 활성화 관련 지원시설 등 용도로 기업 · 기관에 분양해 투자금을 회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19년 완공을 목표로 한 천안∼청주국제공항 복선전철을 고려해 2지구는 현재 추진 중인 실시설계를 중단하고, 향후 국토교통부의 항공산업정책 변화와 항공산업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지속 추진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전상헌 청장은 “청주에어로폴리스지구의 개발 및 활용방안은 청주시와의 협의 결과와 현재 가동 중인 도의회 MRO 특위의 권고를 반영해 최종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