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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류업계 실적부진 이유는?

접대비 실명제 고가주 치명타
조류독감 여파 맥주 소비 부진


장기화된 불황에도 불구하고 식품업체들은 상반기동안 대체로 선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CJ, 대상, 농심, 삼양사, 롯데제과 등의 식품업체들은 상반기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평균 10.5% 정도 증가했다.

하지만 주류업체의 실적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순당은 매출액 592억원에 전년 동기 대비 10.8%가 하락했으며, 순이익도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8% 감소했다. 하이트 맥주도 매출액 4천127억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6%가 늘었음에도 순이익은 16.2%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오비맥주도 매출액 2천871억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주류 관계자들은 “가장 큰 이유는 불경기로 내수경기가 악화됐고, 특히 작년부터 시행된 50만원 이상의 접대비를 쓸 경우 접대 받는 상대방을 밝혀야 하는 접대비 실명제로 룸싸롱이나 단란주점 등의 경기가 안 좋아져 더욱 주류 시장이 큰 타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 “조류 독감 등으로 맥주와 궁합이 잘 맞는 닭 음식들이 타격을 입으면서 맥주를 찾는 소비자도 줄었다”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퇴근길에 한잔씩 하던 시민들이 요즘은 마트 등에서 술을 구입해 식구들과 집에서 즐기는 경향이 많아졌다”며 “술을 마시더라도 같은 가격에 조금 밖에 못 마시는 맥주보다 도수도 높고 가격도 저렴한 소주를 마시는 사람들이 많다”고 현실적인 말을 했다.

한편 하반기에 주류 시장의 전망에 대해서는 “경기가 단기간에 좋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두고 봐야 한다”며 “올 해 폭염과 올림픽 특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 차이가 없어 작년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맥주업계는 소비자들이 조금이라도 맥주를 마실 수 있도록 소비자 마케팅을 활발히 펼쳤으나 큰 효과는 거두지 못했다.

위와 같이 전통주와 위스키, 맥주류의 매출은 저조한 반면 소주는 성황을 이뤘다.

지난 1~4월 국내 소주 판매량은 총 3천388만8천상자(360 30병 기준)로 작년 동기의 3천148만상자에 비해 7.6% 증가했다.

시장점유율 1위인 진로의 경우 지난 1~4월 판매량이 1천879만7천상자로 작년 동기의 1천708만9천상자보다 10.0%나 늘었으며, 2위 금복주도 같은 기간 판매량이 작년보다 6.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업계 전문가들은 불경기의 영향으로 직장인들 모임 등에서 2차,3차가 없어지는 대신 식사와 함께 소주를 마시는 1차 자리가 길어지면서 소주 소비량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배민경 기자/jin@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