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선물세트 판매가격이 유통업태에 따라 최대 48.6% 가량 차이가 나 선물구매 시 신중한 선택이 요망된다.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이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설 선물세트 33개의 유통업태별 판매가격을 비교 조사한 결과, 동일 제품의 판매가격이 백화점, 대형마트 및 SSM 간에는 평균 0.8%, 최대 13.0%의 차이가 났고 오픈마켓을 포함한 가격비교 시에는 평균 23.4%, 최대 48.6%까지 차이가 났다고 밝혔다.
유통업태별 판매가격을 비교해 보면, 오픈마켓이 대체적으로 저렴했다. 이·미용품 선물세트 가격차 상위 3개 상품의 가격을 비교한 결과, 아모레퍼시픽 '려 1호'는 백화점, 대형마트 및 SSM의 가격과 오픈마켓의 가격 차이가 가장 컸고(13,250원, 44.3%), 아모레퍼시픽 ‘아름 4호‘나 LG생활건강 ‘리엔 2호‘ 또한 가격 차이가 각각 8,740원(43.9%), 16,100원(40.4%)에 달했다.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 대형마트 및 SSM 간 판매가격을 비교하면, 이·미용품 선물세트 19개 중 17개 상품은 가격차이가 나지 않았다.
가공식품 선물세트의 유통업태별 가격차 상위 3개 상품 가격을 비교한 결과, 롯데푸드 '엔네이처 8호‘는 백화점과 오픈마켓의 가격 차이가 가장 컸고(18,693원, 48.6%), CJ '스팸복합 1호'는 SSM의 가격과 오픈마켓의 가격차이가 7,789원(25.5%)에 달했으며, 오뚜기 ‘캔 종합 9호’는 대형마트·SSM 가격과 오픈마켓의 가격차이가 7,527원(24.7%)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장인 백화점, 대형마트 및 SSM 간 가공식품 판매가격을 비교하면, 백화점이 대형마트보다 대체로 비쌌으나 1개 상품은 백화점이 더 쌌다.
백화점, 대형마트, SSM 등의 유통업체에서는 상품을 많이 구입할 경우 덤을 주거나, 특정 신용카드로 구입 시 할인해주는 행사를 실시하고 있어, 이 경우 오픈마켓과의 판매가격 차이는 줄어들게 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설 선물세트 판매가격 비교 조사결과, 유통업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고 판매점별로 진행되는 할인행사가 다양한 만큼 각종 판매정보를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합리적으로 구매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