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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그룹, 소주시장 진출?

업계 ‘사실상 진출’, 롯데 ‘최대주주일 뿐’

롯데그룹이 부산의 C1(시원)을 생산하는 소주업체인 대선주조(주)를 계열사로 편입함에 따라 롯데그룹의 소주시장 진출 여부를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롯데그룹 계열사인 롯데제과는 신준호 롯데햄.롯데우유 부회장이 대선주조 주식 33만8천509주(지분율 50.79%)를 취득함에 따라 대선주조가 롯데그룹 계열사로 편입됐다고 공시했다.

대선주조가 롯데그룹 계열사로 편입됨에 따라 롯데그룹은 외형상 소주시장에 진출한 셈이 됐으나 롯데그룹측은 소주시장 진출이 아니라며 애써 그 의미를 낮추려는 인상을 주고 있다.

지난 6월에 롯데그룹 신준호 부회장이 대선주조의 주식을 매각했을 때 대선주조측은 “현 경영진이 보유한 우호주식 50.7%를 롯데그룹 신준호 부회장이 개인 자격으로 매수했다”고 말하며 “추후에 대선주조를 인수하게 되면 직원들을 그대로 인수할 계획도 내비쳤다”고 말한바 있다.

롯데그룹측은 공정거래법상 그룹의 특수관계인이 지분 30% 이상을 소유해 최대주주가 될 경우 해당 기업이 계열사로 자동 편입되도록 돼 있어 대선주조가 롯데그룹 계열사로 편입된 것뿐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롯데그룹이 사실상 소주시장에 진출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그룹차원에서 소주시장에 진출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롯데는 계열사인 롯데칠성음료에서 2001년 22도짜리 일반 증류주 ‘한송이’를 시제품으로 내놓은 전력이 있다.

배민경 기자/jin@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