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슈퍼푸드> 아미노산이 풍부한 북어

북어를 잘근잘근 두들겨 쪽쪽 찢어서 맑게 국물을 내면 찬겨울 허기진 속을 달래주는 최고의 음식이 된다. 


동해에서 많이 잡히는 생명태를 말리면 북어가 되는데 건조된 명태는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해주는 영양가 높은 식재료가 되며 장기간 보관을 용이하게 해준다.


특히 북어에는 메티오닌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한데 이러한 아미노산은 간을 보호하고 간기능을 활성화시켜 알코올 해독작용에 뛰어나다.


그래서 예로부터 숙취해소를 위한 해장국으로 즐겨 먹었으며 가정에서는 북어포를 이용하여 밥반찬 식재료로 많이 애용한다.


북어는 겨울에 냉동과 건조를 반복하여 말려 황색을 띠는 황태가 맛이 더 담백하고 좋으며 시중에서는 통째로 말린 통북어와 반을 갈라 말린 편 북어, 국을 끓이기 편하게 찢어놓은 북어포가 있다. 통북어를 손질할 때는 물에 오래 담가 불린 후 두들겨서 사용하고 편북어나 북어포는 금세 불어나므로 물에 잠깐 담가 두었다가 물기를 제거하고 사용하도록 한다.


위와 같이 영양과 맛이 모두 뛰어난 북어를 가지고 연말연시 잦은 술자리로 인한 숙취를 해소해줄 북어국과 특별식인 북어양념구이 덮밥을 소개하고자 한다.


북어국

준비재료


북어 1/2마리, 쪽파 10뿌리, 달걀 1개, 참기름 1/2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 소금·후추가루 약간, 멸치 15마리, 다시마 5장, 물 4컵


만드는 방법


1.냄비에 물을 붓고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여 체에 걸러둔다.

2.북어는 방망이로 두들겨 연하게 한 후 껍질을 벗기고 살만 발라 쪽쪽 찢어둔다.

3.쪽파는 5cm길이로 썬다.

4.달걀을 풀어둔다.

5.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북어를 타지않게 볶은 후 육수를 부어 서서히 끓인다.

6.북어가 부드러워지면 다진 마늘과 쪽파를 넣고 소금, 후추가루로 간을 맞추고 달걀을 풀어 넣어 익힌다.



북어양념구이 덮밥


준비재료


수수·율곡·차조·흑미 각1컵, 다시마 1장, 북어 1/2마리, 다시마우린물 2/3컵, 간장 1/2컵, 청주 1/3컵, 물엿 2큰술, 다진생강 1/3 작은술,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방법


1. 잡곡은 씻어서 체에 밭쳐 30분 정도 두었다가 다시마를 넣어 밥을 짓는다.

2. 냄비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끓여 걸쭉한 양념장을 만든다.

3. 북어는 물에 살짝 담갔다가 김이 오른 찜통에 5분정도 찐다.

4. 북어에 양념장을 발라 가며 팬에 굽는다. 한번 구워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양념장을 바르고 굽기는 3~4회 반복한다.

5. 도시락에 밥을 담고 구운 황태를 올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