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경북도-루마니아, 농업협력 업무협약 심포지엄

16일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에 따르면 경북대학교 중앙회의실에서 한-루 농업협력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양국간 농업분야 공동연구 등 상호협력방안을 모색했다.


경상북도와 경북대학교가 공동주최하고, 루마니아와 국내 농업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심포지엄은 경북도가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경북도-루마니아간 농업협력 양해각서 후속으로 해당 기관간의 실질적인 협력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됐다.


도는 FTA와 기후변화에 대응한 新소득품목 발굴을 위해 작년부터 루마니아 농림과학원과 사과․체리․베리류 등 과수분야 공동기술 연구와 자원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에는 클루지州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약용작물과 축산가공 및 학생교류 등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파비앙 칼린 주한 루마니아 대사의 한국과 루마니아의 상호협력을 주제로 한 특강을 시작으로 루마니아 및 국내 전문가들이 과수, 작물, 식품가공 및 약용작물 등 관련분야에 대한 의견을 상호 교환하고 향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15일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경상북도를 방문한 루마니아 대표단은 루마니아 농림과학원 국제협력관, 클루지나포카 농업수의대학 총장을 비롯한 농업분야의 최고 전문가들로 한국의 고구마, 쌀 등 품종과 재배기술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면서 학생교류와 공동연구 등 구체적인 실천방안이 마련되기를 희망했다.


이인선 도 경제부지사는“경북은 세계적인 수준 재배기술과 우수한 농업정책을 보유한 전국 제1의 농도다. 루마니아의 풍부한 유전자원 등 농업잠재력과 경북도의 선진기술이 결합된다면 양국의 새로운 농업진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내년은 한루 수교 25주년이 되는 해로 한-EU FTA를 통한 교역증가 등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간 교류가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아직까지는 한국인에게 루마니아는 낯선 나라이지만, 앞으로 양국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는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도록 참석하신 분들이 많이 도와 달라”고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