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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치한’ 아이스크림은 겨울간식이다?

신제품 출시 잇따라
겨울철 판매율 호빵보다 높아


여름의 대표간식 아이스크림이 겨울의 대표간식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빙과류 업체에서는 지금 때 아닌 신제품 경쟁으로 후끈 달아 올라있다.

하겐다즈에서는 얼마 전 뜨거운 아이스크림 ‘핫 플레이트’를 출시하고 최근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크리스피 샌드위치’ 판매를 개시했다. 배스킨라빈스31에서는 크리스마스를 겨냥한 새로운 디자인의 아이스크림케이크 7품목을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경해 출시했다.

빙그레는 얼마 전 ‘아몽’과 ‘라빙고’를 내놓은데 이어 샌드위치 아이스크림 ‘초비스’와 ‘투게더 클래스 에스프레소’를 출시했다. 롯데삼강 역시 ‘아만나’와 ‘델몬트딸기바’, ‘망고젤리바’, ‘쿠키
오’, ‘맛있구마’ 등을 잇따라 내놓았다. 해태제과는 ‘호두마루’에 이어 ‘떡 만쥬’, ‘쪼올떡’, ‘10minute' 등을 출시, 빙과전쟁에 뛰어들었다.

특히 해태제과의 호두마루는 최고 월평균 5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출시되자마자 인기상품 대열에 올랐다. 이에 해태제과는 호두마루의 인기를 이어나갈 후속제품으로 ‘체리마루’와 ‘호두마루 미니컵’을 선보일 예정이다.

빙과류 업체들이 때 아닌 겨울철에 아이스크림 신제품을 속속 출시해 내는 데는 분명 이유가 있다.

국내 아이스크림 소비규모가 2,000억원 대를 훨씬 넘어서는 등 매년 평균 10% 이상씩 성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 특히 이번 여름 성수기에 내린 잦은 비로 매출이 크게 떨어져 이를 만화하기 위해 업체들이 ‘겨울 대공략’에 나선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겨울에 겨울철 대표간식인 호빵보다 아이스크림이 더 잘 팔린다는 소비자 통계가 발표되어 빙과류 업체들의 접전은 더욱 가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편의점 LG25는 전국 820개 점포를 대상으로 호빵과 아이스크림(컵)의 매출동향을 분석한 결과 호빵은 11월에 가장 많이 팔리며 아이스크림은 12월~2월 3개월간 연간 총 매출의 25% 이상이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LG25에 따르면 호빵은 지난해의 경우 11월 한 달간 연간매출의 29%에 해당하는 양을 팔아치웠다. 그러나 본격적인 추위가 찾아온 12월 20.4%, 1월 12.5% 등으로 매출이 급감했다. 반면 용기에 담긴 컵 아이스크림은 12월부터 2월까지 혹한기 3개월간 연간 총 매출의 23.4%에 해당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컵 아이스크림 중 ‘홈사이즈’는 지난해 12월과 올 1월 매출이 각각 2억원, 2억 1000만원으로 6~8월 월 평균 매출 1억9000만원을 앞지른 것으로도 나타났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일교차가 심한 초겨울에는 사람들이 추위를 더 민감하게 느껴 따뜻한 먹거리를 선호하게 되는 것이며 반면 일교차가 심하지 않은 한겨울에는 추위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의 매출이 오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본격적인 추위가 이제 막 시작됐다. 아이스크림 업체들의 뜨거운 접전도 이제 막 시작된 듯. 계속될 업체들의 '겨울 대공략' 마케팅전략에 관련업체 및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구인영 기자/001@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