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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트렌드 ‘베이커리 카페’

샌드위치 케이크 등의 먹거리와 카페가 혼합

세련된 인테리어에 깔끔한 분위기, 따뜻한 커피, 부드러운 음악까지...
퍼뜩, 분위기 좋은 커피숍을 연상시키는 이들 단어의 조합은 ‘베이커리카페’에 모아진다.

최근 강남일대의 베이커리카페가 성황이다. 커피숍, 테이크아웃을 주로 하는 에소프레소 커피전문점 등으로 발전해온 카페 문화에 이제는 샌드위치와 케이크 등의 먹거리가 혼합되어 베이커리카페라는 이름으로 신 주류에 자리를 잡았다. 날로 늘어나는 카페 수나 늘어나는 고객 수를 보면 베이커리카페가 외식사업의 주요 트렌드임에는 틀림없다.

베이커리 뿐 아니라 아예 식사 메뉴를 선보이는 카페도 늘어나는 추세다. 청담동 주변의 카페에서는 최근 아침과 점심을 겸한 브런치(아침에 하는 가벼운 식사), 또는 런치 메뉴를 대폭 강화, 새로운 메뉴개발에도 고심중이다.

이 같은 추세의 선도 역할을 한 것은 지난해 말 ‘케이크&샌드위치 카페’라는 신개념으로 신촌에 ‘투섬플레이스’를 오픈한 CJ. 수십 종류의 케이크와 식사를 대신할만한 샌드위치를 내놓은 카페로 지난해 말보다 먹거리 품목 수를 20% 가량 보강하고 매출도 2배 가량 늘어난 상태라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1호점의 인기에 힘입어 오는 12월 중순에는 젊은 세대의 집합소인 강남역 주변에 2호점을, 내년에도 거대상권을 중심으로 2개 대형 매장과 소규모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뚜레쥬르에 카페를 갖춘 뚜레쥬르 카페도 지난해 2 군데에서 현재 5곳으로 늘어난 상태. 올 초 국내에 진출한 미국의 ‘오봉팽(au bon pain)’도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좋은 반응을 얻으며 2호점 오픈에 성공했다.

삼양사 역시 내년 이후 상황을 봐서 1~2군데 매장 오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기업의 베이커리카페 진출 2호인 삼양사 역시 올해 올림픽공원 부근에 문을 연 ‘카페 믹스&베이크’의 2호점을 서초~강남 상권에 연내 오픈 할 계획이다.

‘베이커리카페’란 신 트렌드는 앞으로도 바쁜 현대인에게 더욱 인기몰이를 할 것으로 기대, 창업주들에게도 신 아이템으로 급부상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인영 기자/001@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