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1회 아모제 마르쉐외식논문현상공모’ 시상식

외식업계발전의 시발점으로 기대

지난 4일 ‘제1회 아모제 마르쉐외식논문현상공모’에 대한 시상식이 한양대학교 사회과학대학 5층 멀티미디어실에서 수상자 및 가족, 각 대학교 교수, 아모제 대표이사, 각 언론사 기자 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본 시상식은 사회자 개회 선언을 시작으로 주요 내빈 소개, 축사, 논문 현상 공모 경과보고, 논문 심사 위원장 심사 총평, 시상식, 2004년 1학기 장학 증서 수여식, 대표 이사 격려사, 사회자 폐회 선언, 입상자 사진 촬영 순으로 치러졌다.



▲ ‘제1회 아모제 마르쉐외식논문현상공모’ 신희호 대표는 직접 수상자들에게 상장 및 상금을 수여했다.



▲ 논문수상자들이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다시 한번 논문을 발표했다.

<<수상자>>

최우수상
패밀리 레스토랑의 한국형 마케팅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의 문화적 특성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신송이, 심창섭)

우수상
시장세분화를 통한 신규 외식산업 컨셉 개발에 관한 연구
-여고생을 위한 레스토랑 AMOJE SCHOOL- (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김태형, 강효웅, 김지수)

우수상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의 선도 브랜드로서의 전형성 강화를 위한 캠페인, 브랜드슬로건 런칭 방안에 관한 연구
-마르쉐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 대학원 권경대, 이채윤, 임희택)

장려상
패밀리 레스토랑 선택 속성에 따른 마르쉐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호텔관광 대학원 최서용, 이효진, 유은이)

장려상
체인 레스토랑의 경쟁우위에 관한 연구
-SWOT&5P 분석을 중심으로-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이춘식, 이은호, 이대명, 박경환)

장려상
외식산업에서 체인레스토랑이 가지는 경쟁우위 연구
-사회네트워크 이론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경제통상학부 성현목, 경영학부 태상필, 엄상윤, 박연이)

아모제 측 심사위원들은 “지속적인 아모제의 대학생 논문공모전이 철학과 레크레이션이 결합된 본래모습으로서 창조적인 지식의 놀이공간과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하며 “대학생과 대학원생 경우는 직접 외식기업을 벤치마킹하면서 체험하고 얻은 귀중한 자료를 토대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해보는 노력과 열정을 보여 줄 것을 당부하고 싶다.

아모제에서 우리나라 외식산업 발전은 물론 대학생과 대학원생들에게 연구하고 공부하는 풍토조성을 만들어 준 것에 대해 감사를 드리며, 아모제 외식기업이 세계적인 선두 외식기업으로서 거듭나고 국민들의 식생활발전에 기여할 것이라 믿는다”고 전했다.

아모제 신대표는 이사격려사를 통해 “경제생활이 어려울수록 인재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말을 통해 이번 논문공모전의 의의를 밝혔으며 논문을 제출해준 모든 학생들과 지도 교수와 한양대 측 및 아모제 인재개발팀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번 공모전 수상논문들은 설문과 인터뷰 등의 실증조사를 바탕에 두고 있다는 것과 메뉴와 가격 및 종업원의 서비스 등의 세심한 분석 등이 눈에 띄었다. 또한 패밀리레스토랑의 겉치레를 적나라하게 지적하는 등 그야말로 ‘대학생다운’, ‘발로 뛰어 만든’ 논문이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했다.

이번 공모전을 시작이 대학생 및 젊은층의 외식업계에 대한 관심 촉구와 업계발전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