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혼밥보다 함께하는 식사 선호” 맥도날드-갤럽, ‘행복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 결과 발표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한국인들은 가족 등 가까운 관계 속에서 행복을 느끼며, 타인과 함께하는 식사 등 사소한 경험을 통해 삶 전반의 행복을 완성해 나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부와 봉사 등 주변과의 나눔을 통해 느끼는 보람도 의미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맥도날드는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행복에 대한 대국민 인식 조사’의 주요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한국갤럽이 시행한 이번 조사는 11월 27일부터 12월 3일까지 전국 만 20~69세 성인 1,034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한국맥도날드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 ‘행복의 버거’ 캠페인의 확대 시행을 기념하며 기획된 이번 조사는 한국인들이 현재 느끼는 행복의 수준과 더불어 일상 속 행복의 순간을 점검하는 한편, 타인과의 교감 및 나눔의 의미를 확인한 것에 초점을 맞췄다.

 

관계 속에서 의미 찾는 한국인들 … “대체로 행복하지만 남보단 덜 행복해”

응답자들이 ‘행복’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올린 것은 ‘가족(26.2%)’였다. 뒤이어 ‘건강(6%), ‘편안함(5.2%)’ 등이 언급됐으나 비중에서 큰 차이를 보여, 행복을 떠올릴 때 가까운 관계가 핵심 요소로 자리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누구와 함께할 때 행복한지 묻는 질문에서도 가족(58.1%), 연인·파트너(19.0%), 친구(12.2%)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함께할 때 행복한 활동으로는 여행·나들이, 취미 활동, 식사 등이 꼽혔다.

 

현재 행복 수준에 대해서는 48.6%가 ‘행복하다’, 34.0%가 ‘보통이다’, 17.3%가 ‘행복하지 않다’고 응답했다. 복수 응답 형태로 답변한 행복한 이유로는 “지금 사는 데 큰 어려움이 없어서(63.2%)”와 더불어 “가족·친구·직장 동료와의 관계가 좋아서(59.8%)”가 주로 꼽혔다.

 

타인과 비교해 느끼는 상대적 행복감에서는 ‘타인보다 더 행복하다(27.5%)’, ‘덜 행복하다(23.6%)’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절반 가까운 응답자가 스스로를 행복하다고 평가했음에도, 타인과 비교할 때 자신보다 행복한 사람이 더 많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행복” … 한국인, 혼밥보다 함께 먹는 식사 선호

응답자들은 행복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일상의 행복감이 삶의 전반적인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는 답변이 77.9%로 높게 나타났으며, 일상에서 행복을 느끼는 순간으로는 ‘가족이나 친구 등과 함께 수다 떨 때(27.6%)’,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15.4%)’, ‘충분한 휴식을 취할 때(13.7%)’ 등이 꼽혔다.

 

식사 상황의 경우 응답자들은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방식을 선호했으며, 집에서의 식사 (55.5%) 보다 밖에서 하는 식사 경우(72.4%)에 타인과의 교류를 더욱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럿이 하는 식사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즐거운 분위기를 함께 느끼기 위해(29.1%)’, ‘대화를 나누며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25.2%)’가 주로 제시됐다. 식사가 단순히 먹는 행위를 넘어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행복을 나누는 중요한 접점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각자 선호하는 방식대로 식사를 하는 것이 행복감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식사를 선호한다고 응답한 이들 중 68.2%가 실제 식사를 타인과 함께 하는 것이 행복감으로 이어진다고 답했다.

 

사회적 가치에 대한 공감도 높아 … “사회공헌에 적극적인 기업 제품은 비싸도 사겠다.”

한국인들은 나눔을 통한 행복에 대한 공감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의 65.2%가 기부·봉사 등 나눔 활동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나눔이 개인의 행복에 도움이 된다는 응답이 53.1%에 달했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10.7%)보다 월등히 높아 나눔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확인됐다.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평가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나타났다. 기업의 사회공헌이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응답은 71.2%에 달했으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비율은 6.8%에 그쳤다. 사회공헌에 적극적인 기업의 제품을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비율도 50.0%에 달했다.

 

한국맥도날드, ‘행복의 버거’ 등 사회공헌 활동으로 우리 사회의 행복 확산에 앞장서
한국맥도날드는 나눔을 통한 행복의 가치에 집중하며 지역 사회에 다가가는 사회공헌 활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이어가고 있다. 지역사회를 위해 애쓰는 자원봉사자, 소방관, 군인 등 우리 주변의 이웃들에게 따뜻한 한 끼를 전달하며 감사와 응원의 마음을 보내는 ‘행복의 버거’가 대표적이다.

 

또한 ▲해피밀(세트 당 50원 기부금 적립), ▲ 행운버거(버거 1개당 100원 기금 적립), ▲해피워크(참여형 기부 걷기 프로그램) 등을 통해 조성한 기금을 로날드맥도날드하우스(RMHC Korea)에 기부하며 장기 입원 또는 통원 치료가 필요한 중증 환아와 가족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한국인에게 행복은 일상의 경험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맥도날드는 앞으로도 고객의 일상 가까이에서 감사와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지역사회와 연결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