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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유업, A2우유 제품군 확장 속도…A2단백우유 매출 70%↑

FTA 무관세 시대 대비해 A2우유 기반 우유·요거트·드링킹 제품 다각화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연세대학교 연세유업이 A2우유를 함유한 제품 카테고리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2026년부터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수입 우유에 대한 무관세가 적용되면서 국내 유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올해 1~8월 누적 출생아 수가 10년 만에 증가세를 보였지만, 우유 소비 증가로 이어지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국내 유업계는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연세유업은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 A2우유를 전면으로 내세우며, 관련 제품군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23년 첫 제품으로 A2우유 100%의 ‘세브란스 전용목장 A2단백우유(이하 A2단백우유)’를 출시했으며,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70% 이상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국내 최초로 국산 A2우유를 활용한 호상 발효유(떠먹는 요거트) ‘세브란스 A2요거트’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A2원유를 약 80% 함유했으며, 플레인과 딸기 맛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기능성 원료를 더한 마시는 형태의 드링킹 요거트 ‘세브란스 A2 저당 바나바잎’도 선보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A2우유 경험을 넓히고자 단백질 음료 및 가공유에도 A2우유를 활용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카테고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연세유업 관계자는 “A2우유 관련 제품이 증가하면서 고소하고 부드러운 우유 본연의 맛을 보다 다양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국산우유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연구 개발을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A2우유에 함유된 A2단백질은 일반 우유에 함유된 A1단백질에 비해 BCM-7 생성을 줄여 소화 부담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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