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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단독인터뷰]팀요스 니니오스 핀란드 산림소유자 연합 수출 디렉터

"'자일리톨'나라의 자연방목 닭고기로 한국 소비자 사로잡을 것"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핀란드는 최고의 행복지수를 자랑하는 국가다. 행복한 나라에서 자연방목으로 키운 행복한 닭의 고기가 한국 소비자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7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서울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가 끝난 후 푸드투데이와 단독인터뷰를 진행한 핀란드 팀요스 니니오스 핀란드 산림소유자 연합 수출 디렉터는 이처럼 포부를 밝혔다. 

 

‘문제 없음’이라는 뜻의 ‘No Problem’과 ‘핀란드에서 온 북유럽 가금류’라는 의미의 ‘Nordic Poultry from Finland’로부터 철자와 의미를 더한 핀란드 프리미엄 닭고기브랜드 NOPO가 한국에 상륙했다.

 

팀요스 니니오스 디렉터는 "음식을 통해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 아래 핀란드의 우수한 친환경 방목 환경에서 사육한 닭으로 생산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면서 "실제로 국가 차원에서의 사육 인프라 조성 및 사육장 수시 방역 작업을 통해 살모넬라균 확산을 최소화해 2020년 기준 0.025%의 매우 낮은 살모넬라균 감염증 발생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다.

 

 

핀란드는 유럽 연합으로부터 인증 받은 가금류 전용 동물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현재 95% 이상의 목장이 해당 정책을 통한 동물 복지 사육장을 운영 중이다. 그는 동물과 사람, 환경이 하나라는 '원헬스'를 강조했다.

 

핀란드는 한국 시장의 경우 올해 상반기 8년 만에 정식 수입 허가를 받았다. 니니오스 디렉터는 "닭 날개, 닭발 부위를 시작으로 다리살, 가슴살 등 다양한 부위를 판매할 계획이며, 제품 수출은 핀란드 식품 기업인 Atria Oyj와 HKScan이 담당한다"면서 "Atria Oyj는 핀란드의 농장주들이 1903년 설립한 협동조합으로, 현대식 도축 시설 구축, 태양열 발전 시스템 공장 등 최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닭고기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으며, HKScan의 경우 축산업자들이 손잡고 1913년부터 핀란드 남서부 청정지역에서 기른 가축으로 생산한 육가공 제품을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NOPO는 B2B 시장을 파고든 후 B2C로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니니오스 디렉터와 함께 인터뷰에 응한 핀란드 농림부 관계자는 "짧은 시간에 한국에서 자리잡기 보다 장기적인 계획으로 한국시장을 공략할 것"이라면서 "물량과 과도한 마케팅에 의한 승부보다 제품력으로 신뢰를 쌓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