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무 닦던 수세미로 발바닥 쓱쓱 '방배족발'...식약처, 위반행위 적발

URL복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최근 SNS를 통해 확산된 '비위생적 무 세척 동영상' 속 음식점은 서울 방배동 소재 '방배족발'인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업소는 유통기한이 지난 식재료를 사용하는 등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수사에 들어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최근 누리소통망(SNS)에 확산된 ‘비위생적 무 세척 음식점 동영상’과 관련해 해당 업소를 특정하고 27일 현장점검을 실시한 결과, '식품위생법' 위반행위를 확인해 관할 관청에 행정처분을 의뢰하고 수사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영상 속 업소는 서울시 서초구 방배동에 소재한 ‘방배족발(일반음식점)’로 식약처는 동영상 속 노란색 차량의 등록정보를 조회해 해당 지역을 특정한 후 위해사범중앙조사단의 디지털 포렌식팀에서 동영상에 찍힌 건물 특징과 주변 환경 등을 정밀 분석하여 위반행위가 발생한 장소를 특정했다.


현장점검 실시 결과, 주요 위반내용은 ▲유통기한 경과 원료 사용과 조리목적으로 보관 ▲냉동식품 보관기준 위반 ▲원료 등의 비위생적 관리 등이다.
  

해당 업소는 유통기한(’21.7.17까지)이 지난 ‘머스타드 드레싱’ 제품을 ‘냉채족발 소스’ 조리에 사용했고 유통기한(’21.7.15까지)이 지난 ‘고추장’은 조리를 목적으로 보관하고 있었다.
 

또한 조리·판매가 목적인 냉동만두, 냉동족발 등 4개의 냉동제품은 보관기준(-18℃이하)을 준수하지 않고 보관했으며, 육류와 채소류를 취급하는 칼·도마는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았고 환풍기와 후드 주변에 기름때가 끼어있는 등 전반적으로 위생관리가 미흡했다.
 

참고로 ‘비위생적 무 세척 영상’은 2021년 6월 말경 해당 업소 조리종사자의 무 세척 과정에서 발생한 상황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해당 종사자는 7월 25일부터 출근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원료 등을 비위생적으로 관리하거나 유통기한이 경과한 원료를 식품 조리 등에 사용하는 「식품위생법」 위반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라며 "식품안전 관련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로 적극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대상웰라이프, 산양유∙초유 단백질 함유 '마이밀 뉴프로틴 2종'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대상웰라이프의 단백질 전문 브랜드 마이밀이 산양유, 초유 등 프리미엄 단백질 원료로 만든 ‘마이밀 뉴프로틴 2종’을 출시했다. 마이밀 뉴프로틴 신제품 2종은 ‘마이밀 뉴프로틴 산양유’와 ‘마이밀 뉴프로틴 초유’로 구성됐다. ‘마이밀 뉴프로틴 산양유’는 네덜란드 농림부로부터 퀄리고트(Qualigoat) 인증을 획득한 원유로 만든 산양유 단백질 분말을 함유한 프리미엄 단백질 제품이다. 산양유는 우유나 모유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근육 생성에 효과적인 반면 유당 함량은 낮아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걱정 없이 섭취 가능하다. 산양유 단백질은 항산화 효과가 있는 뉴클레오타이드는 물론 비타민과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한 프리미엄 원료로 알려져 있다. 대상웰라이프는 소비자들이 원료의 안전성에 대한 걱정 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마이밀 뉴프로틴 산양유’에 네덜란드 최초의 산양유 전문 기업 오스뉴트리아(Ausnutria)에서 제조하고 유럽 최고 품질 기준인 BRGS 인증을 획득한 산양유 단백 원료를 사용했다. 또한 저온살균(저온 장시간 살균법)을 통해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했다. 저온살균이란 사람에게 해로운 균만 선택해 사멸되는 63℃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