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올해 완전 회복 넘어 시장 확대 예상
![]() | 불량 만두파동으로 급감했던 만두소비가 정상화 궤도에 접어들었다. 업계에 따르면 만두파동 이후 각계각층의 만두 살리기 운동으로 호전을 보이던 만두 소비가 지난해 10월 이후부터는 95% 이상까지 회복됐으며 업체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지난해 12월에는 2003년 같은 기간에 비해 더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 한해 연간 전체매출은 2003년에 비해 20%정도 떨어졌지만 연말에는 2003년 보다 더 높은 신장세를 보여 이제 만두 소비는 예년으로 완전히 회복됐다고 보고 있다. |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웰빙을 소재로 한 프리미엄급 만두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를 계기로 만두시장은 정상화를 넘어 확대될 것으로까지 전망하고 있다.
고향만두로 유명한 해태제과는 지난해 ‘불량 만두’ 사건이 발생했던 6월 매출이 12억원으로 2003년에 비해 57.1%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데 이어 7월에는 1억원의(-96.7%) 매출을, 8월에는 11억원의(-66.7%) 매출을 기록했지만 그 후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다가 12월에는 54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면서 2003년 51억원에 비해 5.9% 상승한 매출을 기록했다.
해태는 만두시장이 정상화 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올해는 만두 시장이 더 확대 될 것으로 예상, 2003년도 460억원에 비해 더 높은 500억원을 매출 목표로 하고 있다.
백설군만두로 유명한 CJ도 예년과 비슷한 만두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상황으로 지난해 11월에는 3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86% 회복, 12월에는 37억원의 매출을 달성해 2003년 대비 96%를 회복했다. CJ는 올해 목표액을 2003년과 같은 수준인 400억원으로 잡고 ‘품질약속’이라는 타이틀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 하고 있다.
동원F&B는 지난해 6월 2억원의 매출을 보여 2003년 15억원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 매출을 기록했으나 10월 이후부터는 예년의 95%까지 회복한 상태로 올해 만두 목표 매출은 160억원으로 잡고 있다.
동원F&B는 2003년말에 출시한 새참 잡채 군만두가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어 올해에는 ‘새참’ 브랜드 활성화에 힘쓸 예정이며 ‘새참 꼬마 군만두’, ‘새참 김치 왕만두’ 등 2종의 새참 브랜드 만두를 출시할 계획이다.
풀무원도 11월 이후 2003년도에 비해 20% 정도 신장했다. 특히 지난해 9월에 출시한 부추잡채 만두가 월 매출 5억원정도를 기록하면서 계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풀무원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생돈육, 생야채 프리미엄급 만두에 집중할 예정이다.
배민경 기자/jin@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