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조성윤 기자] 러.우간 전쟁 장기화로 국제 곡물과 유가 시세가 급등하면서 식품업체들의 부담이 증가했고 이는 먹거리 가격 인상으로 이어졌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으로 내년에도 식료품 가격 인상은 이어질 전망이다. 고물가 속 소비자들의 닫힌 지갑을 열기 위한 가성비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 SPC가 몰고온 포켓몬 열풍은 유통가를 점령했고, 국내 경제 상황이 둔화면서 많은 업체들이 해외로 눈 길을 돌렸다. 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 보전을 위해 38년간 식품 표기에 쓰였던 유통기한은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2022년 식품산업을 뜨겁게 달군 이슈를 10대 뉴스로 되돌아 본다.<편집자주> ▲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유통기한...'소비기한 표시제' 기대반 우려반 1985년 도입돼 38년간 식품 표기에 쓰였던 유통기한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정부는 유통기한 대신 '소비기한'을 표기하는 소비기한 표시제를 내년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이미 유럽.미국.일본.호주 등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대부분 국가 및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에서는 식량낭비 감소, 소비자 정보제공 등을 위해 소비기한 표시제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기한은 소비자 중
[푸드투데이 = 황인선.조성윤기자] 기해년 2019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역사의 한 페이지로 넘어가고 있는 2019년. 농식품 업계는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냈다. 돼지해에 찾아 온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중국을 시작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베트남 등 아시아 각국으로 확산되며 국내 양돈농가들은 그 어때보다 힘든 한 해를 보냈다.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면서 양국간 갈등은 무역전쟁으로까지 번졌다. 이는 일본맥주, 화장품, 의류 등 다양한 분야로의 불매 운동으로 확산되면서 국내 경제.산업계를 흔들었다. 대한민국 역사상 최악의 화학 참사 사건으로 불리는 '가습기살균제 사건'의 피해자들을 위한 가장 전향적인 지원 대책을 담고 있는 전현희 의원이 발의한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를 통과하며 2011년 4월 수면 위로 떠오른지 8년 남짓 만에 실질적인 피해구제 대책에 한발짝 내딛었다. 식품업계에는 옛 감성을 새로운 방식으로 향유하는 '뉴트로(새로움+복고)' 열풍이 거셌다. 그때 그 시절 식품이 소비자들의 요구로 재출시 되며 향수를 자극했다. 새벽배송의 원조 마켓컬리 뿐만 아니라 e커머스 업계와 오프라인 유통업체까지 새
[푸드투데이 = 황인선.조성윤 기자] 2018년 농식품업계는 갑질과 위생 논란, 가격 인상 등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냈다. MP그룹(미스터피자), 오리온 등 식품업계 수장들은 '갑질'과 '오너리스크' 논란으로 줄줄이 국정감사장 증인으로 불려가는가 하면 풀무원 푸드머스는 대규모 학교급식 식중독 사태로 온 국민을 불안에 떨게 했다. 유제품 가격 상승을 시작으로 즉석밥, 커피, 음료제품, 패스트푸드까지 전방위로 가격이 올랐다. 대표적인 서민 간식 치킨은 2만원 시대를 맞았다. 교촌치킨 배달료 유료화를 시작으로 굽네치킨, BHC치킨 등 프랜차이즈 치킨 업체들의 배달료 유료화에 동참했고 제너시스 BBQ의 치킨값 인상은 소비자들로부터 큰 비난을 받았다. 이같은 가격 인상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최저임금 인상이 꼽힌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급격한 인건비 상승 압박은 식품.외식업계의 고용지도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농업계는 그 어느 해보다도 시름이 깊은 한해였다. 5년 마다 결정하기로 한 쌀 목표가격이 결정되는 2018년. 정부는 쌀 목표가격으로 19만 6000원으로 결정했고 농민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밥 한 공기 300원, 쌀 목표가격 24만원이 돼야 한다는 것. 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