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특별기고] 제주농업의 현안 및 발전방향

강승표 농협케미컬 전무이사

제주는 그 풍부한 자연환경과 기후조건을 바탕으로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고 있으며, 농업은 제주의 중요한 경제산업 중 하나이다. 하지만 현재 제주농업은 몇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첫째로, 인력 부족 문제이다. 농업은 체력과 시간이 많이 필요한 노동집약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인력 부족은 큰 문제로 작용한다. 특히 저희 섬은 인구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청년들에게 농업의 매력을 알리고 지원 정책을 강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청년들이 농업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과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농업 경영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로,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이다. 제주는 기후적으로 다른 지역과는 다른 특별한 기후환경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강한 폭우, 가뭄 등의 자연재해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농작물의 피해가 커지고 농업 생산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술 개발과 농업 인프라 강화가 필요하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작물 품종의 개발과 적절한 관리 기술의 도입, 농업 시설의 개선 등이 필요하다.


또한 지속 가능한 농업 경영이 필요하다. 환경오염과 자원 소모로 인한 문제가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고 있다. 따라서 친환경적인 경영 방식과 자원 절약을 통한 농업 생산 방법의 혁신이 필요하다. 농약과 비료의 적절한 사용, 유기농 경영의 확대, 친환경적인 수경재배 시스템의 도입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농업 경영을 실현해야 한다. 또한, 제주 특산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 농산물의 유통 구조를 개선하여 농업 경제의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


앞으로 제주농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청년 농업인들에게는 농업에 대한 교육과 기술 지원, 자금 지원 등의 제도를 마련하여 창업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정부와 지역사회는 제주농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 수립과 실행을 철저히 추진해야 한다. 농업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협력해 제주농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번영을 이뤄내는 노력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