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롯데웰푸드가 인도 자회사 ‘롯데 인디아(LOTTE India)’와 ‘하브모어(Havmor Ice Cream)’의 합병 절차를 완료하는 등 외형 뿐 아니라 내형도 확장중이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젝트의 중심에는 이창엽 대표가 있다. 1967년생인 이 대표는 미국 텍사스대학교 오스틴캠퍼스 회계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과정을 마쳤다. 해외 기업들에 재직하면서 경험을 쌓고 국내로 들어온 그는 해태제과에서 마케팅본부장으로 재직 후 2005년 농심켈로그 대표이사 사장에 선임됐다. 한국코카콜라의 대표이사를 지내고 LG생활건강로 옮겨 뉴에이본법인장과 사업본부장(COO)을 맡았다. 2022년 롯데그룹 정기 임원 인사를 통해 이창엽 대표는 지난해 헬스&웰니스(H&W) 사업과 해외 전략을 통해 내실을 다지면서 연임에 성공했다. 올 상반기 최대 프로젝트로 꼽히는 이번 통합법인 출범은 세계 1위 인구 대국인 인도 시장에서 롯데 ‘ONE INDIA’ 전략을 본격화하는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롯데웰푸드는 이번 합병을 기점으로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두 회사 간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를 바탕으로 롯데 인디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어린이 키 성장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구조적 변곡점을 맞고 있다. 10년 넘게 ‘황기추출물 등 복합물(HT042)’이 독점해오던 기능성 원료 시장에 ‘유산균발효굴추출물(FGO)’이 등장하면서 ‘키 성장’ 제품을 둘러싼 업계 경쟁이 빠르게 가열되고 있다. FGO가 지난해 말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을 인정받자 정관장, 동아제약, 제일헬스사이언스 등이 잇달아 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구도에 균열을 내고 있다. 정관장은 최근 자사 어린이 브랜드 ‘아이키커’의 신제품 ‘아이키커 하이’를 출시했다. ‘아이키커 하이’는 통영산 굴을 유산균으로 발효한 기능성 원료 FGO 500mg에 정관장 6년근 홍삼과 비타민·미네랄 등을 배합한 'FGO 키커포뮬러'를 적용했다. 정제당, 착색료, 감미료를 배제한 ‘3무(無) 원칙’도 강조했다. 동아제약 역시 자사 어린이 전문 브랜드 ‘미니막스’를 통해 유산균발효굴추출물 기반의 ‘키성장 솔루션 파우더’를 선보였다. 초코·딸기맛 파우더형 제품으로, 우유와 함께 마시는 방식으로 설계돼 흡수와 맛을 동시에 고려했다. 서울우유와의 협업을 통해 샘플링 이벤트도 전개 중이다. 제일헬스사이언스도 FGO 기반의 청포도맛 젤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회장 정명수, 이하 ‘건기식협회’)는 지난 3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식품과학회(회장 박영서) 주최의 '2025 한국식품과학회 학술대회'에 참여해 건기식 세션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전남대학교 안긴내 교수와 부산대학교 김보경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건강기능식품정책과, 빅썸바이오, 한국식품연구원, 고려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등 각계 주요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해 4개 세션 발표를 진행했다. 먼저, 식약처 건강기능식품정책과 김양수 사무관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제도 소개와 향후 방향’을 주제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제도 도입 추진 과정과 개정된 법률상 주요 내용,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빅썸바이오 박지예 대표는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사업화와 흑백 소비자’를 주제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의 향후 시장 가능성과 단계별 사업화 과정, 제도 법제화에 따른 기업의 노력과 애로사항을 설명했다. 한국식품연구원 박수연 박사는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헬스를 통한 맞춤형 식이 구현’을 주제로, 개인 맞춤형 식이, 치료, 헬스케어 발전 내용과 NutriOmics 기반 맞춤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지앤푸드(대표 홍경호)는 AI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가 직접 굽네 장각구이의 CM송 제작에 참여하는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콘테스트는 굽네 장각구이를 주제로 소비자가 직접 나만의 개성 넘치는 광고음악 굽네송을 만드는 특별한 체험 마케팅으로 28자의 굽네송 가사를 작사한 뒤 EDM, K-POP, ROCK, 발라드, 힙합 5가지 음악 장르 중 하나를 고르면 브랜드 모델인 추성훈 특유의 목소리가 입혀진 AI 음원이 생성되는 이색적인 방식이다.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휴대폰 본인인증만 거치면 간편하게 참여 가능하다. 본 콘테스트는 굽네 공식 홈페이지, 굽네 인스타그램에서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콘테스트는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과정에 흥미를 느끼는 Z세대의 특성을 반영했고, 짧은 가사를 작성하고 AI를 통해 자신만의 CM송을 직접 만들어보는 방식은 Z세대의 창의성과 디지털 친숙도를 겨냥하며 많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지앤푸드는 기대하고 있다. 굽네치킨은 풍성한 경품과 혜택으로 참여자 전원에게는 굽네 장각구이 5천원 할인 쿠폰이 지급되어 굽네 장각구이를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고, 콘테스트 1등에게는 굽네 장각구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오비맥주(대표 배하준) 대표 브랜드 카스가 역대급 폭염을 물리칠 신제품 ‘카스 프레시 아이스(Cass Fresh ICE)’를 출시한다. 여름 맞이 한정판으로 기획된 이번 제품은 일반적인 맥주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극강의 ‘쿨링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제품은 ‘카스 프레시’ 특유의 청량감에 마시는 순간 입안을 가득 채우는 얼음처럼 짜릿한 냉감을 더했다. 패키지 디자인도 변온 잉크를 사용하여 제품 특징을 직관적으로 구현했다. 카스 프레시 아이스를 가장 맛있게 마실 수 있는 적정 온도에 도달하면 ‘CASS’ 로고와 ‘ICE’ 문구가 민트색으로 변하며 최상의 음용 타이밍을 알려준다. 캔 상단과 하단에는 얼음을 형상화한 이미지를 적용해 시각적인 시원함도 극대화했다. 제품은 464ml 캔으로 출시되며, 7월부터 편의점, 대형마트, 온라인 등 주요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알코올 도수는 4.5%다. 카스 브랜드 담당자는 “이번 한정판은 카스 특유의 청량한 풍미와 강렬한 상쾌함이 공존해 새로운 감각을 선사하는 맥주”라며 “무더운 올여름 소비자들에게 이색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카스는 투명병 ‘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티몬은 신임 대표이사로 오아시스마켓의 안준형 대표를 선임했다고 4일 밝혔다. 티몬의 새 대표이사로 선임된 안준형 대표는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회계사 출신이다. 2018년 오아시스와 지어소프트에 합류해 두 회사의 CFO를 겸직하였고, 2022년에는 오아시스마켓의 대표이사로 취임해 오아시스마켓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어 왔다. 오아시스와 지어소프트의 대규모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고 재무건전성을 확고히 하며 재무 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안준형 신임 대표이사는 오아시스가 인수한 티몬에서도 대표이사를 역임하며 티몬의 정상화와 부활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었다. 티몬은 추가로 법원의 허가를 받아 오아시스 창업주인 김영준 의장과 지어소프트 IT 사업부 본부장인 강창훈 사장을 티몬 사내이사로 선임했다. 새롭게 선임된 김영준 이사는 오아시스의 창업주로 IT 설계 및 물류 전문가이다. 풍부한 SW 및 하드웨어 PLC 설계 기술력을 유통물류에 적용하여 창사 이래 연속 흑자를 기록 중인 오아시스마켓을 일구었다. 현재 오아시스의 모회사인 지어소프트의 대표이사로도 재직 중이다. 강창훈 이사는 지어소프트 IT 사업부 본부장을 역임 중인 IT 전문가로, 폭넓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영국 식품 유통 시장에서 한국 식품의 존재감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테스코(Tesco), 세인스버리(Sainsbury's) 등 대형 유통 채널에서는 여전히 입점이 미미하지만, 아시안 마트를 중심으로 라면, 떡볶이, 김치 등 주요 품목이 소비자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아시안과 비아시안 소비자 간 구매 성향 차이가 뚜렷하며, 케이팝을 비롯한 한류 콘텐츠의 영향력이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4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파리지사가 현지 유통 시장 및 아시안 마트를 대상으로 한국 식품의 진출 현황을 조사한 결과, 시장조사기관 칸타(Kantar)에 따르면 2025년 6월 기준 영국 내 주요 식품 유통 채널의 시장 점유율은 테스코(28.1%), 세인스버리(15.2%), 아스다(Asda)(11.9%), 알디(Aldi)(10.9%)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알디, 리들(Lidl), 오카도(Ocado) 등 신규 유통 채널의 성장세도 주목할 만하다. 런던 중심부에 위치한 테스코 익스프레스(Tesco express) 매장에서는 샌드위치·간식·음료를 고정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밀딜(Meal Deal) 제품이 가장 큰 인기를 끌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4일 강형석 차관 주재로 농업재해대책상황실에서 여름철 폭염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분야 폭염 예방대책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농식품부 각 소관 부서 및 지자체, 농진청, 농협 등이 참석해 농업인 안전·원예·가축 등 각 분야별로 그간 폭염 피해 사례 분석과 피해 예방 추진사항을 논의했다. 지난해 폭염으로 인해 생육이 저하되는 등 피해가 컸던 원예, 시설작물 등을 중심으로 폭염 시 농가에서 이행할 수 있는 관리 방안과 중앙정부 및 지자체 지원 정책에 대한 논의와 가축 폐사가 우려되는 축산농가에 대해서도 피해 현황을 분석하고 행동 요령을 점검하는 등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제주도와 남부지방은 장마가 공식 종료됐고,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당분간 폭염과 열대야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 농식품부는 폭염으로 인한 농업인 온열질환과 농·축산물 생육 및 사육 현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중이다. 농작물의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관수량 조절, 시설하우스 차광망 설치 등 기온을 낮출 수 있는 농업 활동이 필요하며, 가축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 이하 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4일 서울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Two IFC 더포럼 3층에서 국내 바이오헬스 창업기업의 투자 설명회, 멘토링, 네트워킹 등을 위한 K-BIC 벤처 카페와 디지털헬스케어 수요-공급기업 매칭데이를 연계하여 개최한다고 밝혔다. 디지털헬스의 AI 전환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AI 및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동향에 대해 이해성 삼성화재 상무의 세미나 이후에, 공모를 통해 선정된 뉴라이브, 마인드브이알, 바이오바이츠, 뷰브레인헬스케어, 비욘드메디슨, 엑스큐브, 튜링바이오, 퍼니테크21의 발표와 투자사, 보험사 등과의 매칭 상담이 진행된다. 이날행사에는 벤처캐피털, 액셀러레이터 등 투자 관계자들과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등 유관기관이 참여해 유망 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과 투자기관 및 전문가가 서로 연결되는 기회를 마련할 예정이다. 정은영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이번 K-BIC 벤처카페는 디지털헬스케어 수요-공급기업 매칭데이와 연계하여 진행되는 만큼, 창업기업, 투자기관, 전문가 간 더 활발한 교류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삼양그룹의 화장품∙퍼스널케어 소재 전문 계열사 삼양케이씨아이(삼양KCI, 대표 이진용)는 지난 2일부터 4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인코스메틱스 코리아(In-Cosmetics Korea) 2025’에서 고기능성 화장품 원료를 선보이고 국내외 고객들과 기술 교류를 진행했다. ‘인코스메틱스 코리아’는 국내 유일의 화장품 원료 전시회로, 매년 전 세계 80여개국 280여 개의 글로벌 원료 기업들 및 화장품 브랜드, 퍼스널케어 전문가들이 참가해 신제품과 시장 트렌드를 공유하고 비즈니스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 삼양케이씨아이는 이번 전시회에서 단독 부스를 열고 자체 개발한 고기능 액티브 전달 플랫폼인 ‘앤캡가드(Encapguard)’를 비롯해 친환경 계면활성제, 고분자 헤어 컨디셔너, 피부 친화적 보습제 등 다양한 퍼스널케어 소재를 전시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소재는 삼양케이씨아이의 물질 전달 기술로 개발한 앤캡가드 시리즈다. 앤캡가드는 유효성분을 나노 크기의 전달체로 캡슐화함으로써 피부 전달력을 높인 플랫폼이다. 난용성인 세라마이드를 고함량으로 쉽게 수분산시킬 수 있고, 피부 흡수 효율이 뛰어나 피부 장벽 강화와 보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