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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가 나와도...‘10초면 충분!’ 유통업계, 숏폼 콘텐츠 대세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최근 새로운 트렌드 리더로 떠오른 ‘잘파세대(Z+Alpha)’를 중심으로 ‘숏폼(Short-form)’ 콘텐츠가 대세다. TV보다 모바일, 글보다는 영상 콘텐츠를 선호하는 잘파세대의 특성에 알맞을 뿐만 아니라, 짧은 시간 안에 좋아하는 셀럽의 활동 소식부터 트렌드까지 원하는 정보만 빠르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메조미디어가 발간한 ‘2023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리포트 여가·취미 편’에 따르면, 10대의 일평균 숏폼 채널 이용시간은 ‘63분’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뒤이어 20대가 39분으로 잘파세대 중심으로 높은 소비가 이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30대(33분), 50대(30분), 40대(29분)에 비하면 확연히 비교가 될 정도로 높은 수준이다.

 

이러한 추세에 주목해 브랜드들은 숏폼 전용 콘텐츠를 따로 제작하거나 새로운 숏폼 플랫폼을 만드는 등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코카-콜라사의 음료 브랜드 환타는 최근 라이즈와 함께 진행한 '원해? 환타!' 광고 캠페인 영상을 편집해 6초대 분량의 숏폼 영상으로 제작하고 코카-콜라 공식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채널에 공개했다. 짧은 영상을 선호하는 잘파세대를 공략해 가로형 영상에 더해 인스타그램 ‘릴스’나 유튜브 ‘쇼츠’ 등 이들이 선호하는 매체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별도로 제작한 것이다.

 

세로형 콘텐츠는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가로로 돌리지 않고도 꽉 찬 화면으로 영상을 즐길 수 있어 가로형 영상과는 색다른 몰입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바쁜 일상 속에서 즐거움이 필요한 순간이라면 환타와 함께 즐기자는 메시지가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라이즈와 직접 소통하는 느낌이 드는 숏폼 전용 카메라 앵글도 눈 여겨 볼만하다. 영상 속에서 셀카를 찍거나 게임을 하는 라이즈 멤버들의 모습은 실제 잘파들의 일상을 엿보는 듯하며, ‘환타와 함께 하는 즐거운 시간’이라는 메시지를 시청각을 통해 간접적으로 체험하는 기분까지 선사한다.

 

영상 내 라이즈가 직접 부른 '징글송' 역시 숏폼 콘텐츠 특성에 맞춰 반복적이고 빠른 비트로 만들어졌다. 환타의 브랜드 이미지처럼 즐겁고 유쾌한 멜로디에 빠른 박자감, ‘원해? 환타! 우린 원해’라는 여덟 글자가 반복되는 가사로 이루어져 강한 중독성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숏폼 콘텐츠는 다른 콘텐츠와 연결돼 소비자로 하여금 다른 숏폼 콘텐츠에 계속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제로 코카-콜라사 공식 유튜브 채널의 ‘쇼츠’ 메뉴를 살펴보면, 하나의 숏폼 콘텐츠 시청 후 다른 숏폼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넘어가게 되어 있어 소비자들이 브랜드 플랫폼에 체류하는 시간을 자연스럽게 늘릴 수 있다.

 

코카-콜라사 환타 관계자는 “캠페인 메시지를 재미있고 유쾌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숏폼 콘텐츠로 제작한 결과 잘파세대 사이에서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브랜드와 소비자가 함께 소통하듯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통해 환타 고유의 톡톡 튀는 브랜드 경험이 더욱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