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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브리핑]CJ제일제당, 'CJ올리브마켓'오픈...HMR 강자 '입지 굳히기'

HMR 레스토랑 ‘올리브 델리(Deli)’와 스토어 형태 ‘올리브 그로서리(Grocery)’로 구성
엄마가 만든 '집밥'에 쇼핑할 수 있는 신개념 식문화 플랫폼(Simple & Delicious) 표방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CJ올리브마켓'은 간편식을 차별화된 셰프의 메뉴로 즐기고, 소비자 니즈에 최적화된 쇼핑까지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31일 서울 중구 쌍림동 CJ 제일제당본사에서 열린 HMR 플래그십 스토어 ‘CJ올리브마켓’ 오픈 미디어 데이에서 손은경 식품마케팅본부장은 이 같이 말했다.

손 본부장은 "특히, 올리브마켓을 통해 사측이 궁극적 추구하는 점은 요리하는데 시간을 최소화하고 HMR 이자만 엄마가 만든 '집밥'의 음식맛을 구현해 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CJ올리브마켓은 134평의 규모로 새로운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와 플랫폼의 유기적인 결합 공간이다.

HMR 메뉴를 즐기고 쇼핑할 수 있는 신개념 식문화 플랫폼(Simple & Delicious)을 표방하고 있다. 

‘CJ올리브마켓’에는 프리미엄 HMR 레스토랑인 ‘올리브 델리(Deli)’와 HMR 브랜드 스토어인 ‘올리브 그로서리(Grocery)’로 나뉜다.

올리브 델리는 HMR 메뉴의 다양화와 가치 전달에 초점을 맞췄다. HMR 벤딩머신을 개발해 ‘햇반컵반’, ‘햇반’, ‘고메’ 등을 즉석에서 취식할 수 있다. 10여명의 전문 셰프들이 ‘비비고 한식반상’, ‘고메 스테이크 정식’ 등을 모티브로 한 외식 메뉴 20여종을 개발해 선보이고, 2개월마다 새로운 메뉴를 선보인다.  

소비자 니즈와 트렌드 파악을 위한 안테나숍 역할도 한다. 신제품 테스트 마케팅은 물론 HMR 외식메뉴 역시 소비자 반응을 살펴보며 중장기 신제품 로드맵에 적용 가능한지까지도 검토할 계획이다. 

또, 팝업존을 도입해 계절과 시즌마다 어울리는 테마를 선정해 콜라보레이션 상품과 기획상품을 판매한다.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기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도입에도 적극 나섰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을 적용한 ‘CJ HMR 월드’ 서비스가 그 것. ‘CJ올리브마켓’ 내 '고메 상온 HMR' 제품 또는 테이블매트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CJ HMR 월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CJ온마트로 연동해 제품 구매까지 할 수 있다. 
 
냉동 매대 전면에는 투명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진열 제품과 브랜드 콘텐츠를 동시에 노출시켰다. 터치 스크린,  인터렉티브 디스플레이 기능 등이 적용된 HMR 벤딩머신도 새로운 소비 체험을 제공한다. 또 CJ그룹 IT 계열사인 CJ올리브네트웍스의 기술 지원을 통해 고객의 행동에 반응하는 사물인터넷(IoT) 매대도 새롭게 선보였다. 대표 브랜드에 대한 정보를 IoT 화면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어 색다른 쇼핑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CJ올리브마켓’ 오픈을 기점으로 보다 적극적인 소비자 커뮤니케이션활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대표 HMR  브랜드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메뉴 개발, 소비자 맞춤형 큐레이션 매대 운영 및 레시피 제안, HMR 식문화 기반 라이프스타일 기획상품 제안 등에 집중할 예정이다.  

손은경 본부장은 “CJ제일제당은 그 동안 ONLYONE적인 발상의 전환으로 햇반, 햇반컵반,  비비고, 고메 등 차별화된 브랜드를 탄생시키며 HMR 시장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왔다”면서 “제품 중심의 HMR을 넘어 가정식에 대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안하는 미래 지향적인 사업으로 진화시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CJ제일제당은 지난해 독보적인 혁신기술 개발과 3대 핵심 HMR 브랜드 육성을 통해 2020년까지 HMR 매출을 3.6조원으로 끌어 올리고, 이중 40%를 글로벌 시장에서 달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CJ제일제당은 ‘햇반’과 ‘비비고’, ‘고메’ 등의 브랜드를 앞세워 2016년 처음 매출 1조원을 돌파했으며,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약 40% 성장한 1조5000억원 매출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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