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외식창업 이것만은 꼭 ③지원제도편> 쉽고 편리하게 식재료 구매하는 법

실업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외식창업 시장에 뛰어드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2016식품산업 주요 지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국내 외식업체 수는 65만1000개로 집계됐다. 이는 인구 78.8명당 1개꼴이다. 60만7000개였던 2011년과 비교하면 3년간 연평균 7.2% 증가했다.


한정된 내수시장에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폐업률도 해마다 늘고 있다. 외식업종 폐업률은 2014년 기준 전체 자영업 폐업 가운데 가장 비중이 높았다.


이에 본지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행한 '외식업경영인을 위한 필수정보'를 통해 예비 창업자가 단계별로 알아야할 사항을 '법률편' '세금편' '지원제도편' 3가지 키워드로 알아본다.


법률편에서는 점포계약부터 시설공사, 인테리어, 인.허가 절차와 종업원 건강진단, 원산지 표시 등에 대해 살펴본다. 세금편에서는 음식점 경영자가 국세청에 신고해야 할 세금의 종류와 농축수산물 구매 시 세액공제 등 각종 세금 절세법에 대해 짚어본다. 지원제도편에서는 외식업 경영인에게 유익한 경영 컨설팅과 금융지원, 법률지원, 식재료 수급.유통 등에 대해 살핀다.  <편집자 주>

 

 

쉽고 편리하게 믿을 수 있는 식재료를 구매하는 법


포스몰(pos-mall) www.posmall.net
포스몰(pos-mall)은 외식업자의 접근성이 높고 사용이 편리한 포스 단말기를 이용해 자유롭게 식재료를 구매할 수 있는 오픈마켓이다.


① 믿을 수 있는 품질 : 공급업체를 aT가 검증, 식재료의 품질과 신선도의 높은 신뢰성.
② 시간과 비용 절감 : 식재료 구입을 위한 시장탐색 비용 절감, 농축수산물은 물론 가공품까지 한 번에 쇼핑할 수 있어서 시간도 절약.
③ 편리한 이용방법 :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구매자로 가입할 수 있고 사용자가 포스 단말기의 화면을 터치해 상품을 주문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
④ 구매자·판매자 가입상담 : 02-6300-1870


알뜰한 식재료 구매를 도와주는 가격정보서비스


카미스 www.kamis.or.kr
카미스는 전국 주요 도·소매시장을 대상으로 매일 조사하는 농수축산물 도·소매 가격정보, 알뜰장보기 물가정보, 성수품·제철농산물 거래정보 등 농수축산물의 유통과 관련한 다양하고 특화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① 알뜰한 장보기 : ‘알뜰장보기’ 메뉴는 주요 농수축산물의 이번 주 가격 동향, 다음 주 전망은 물론 대형마트별 할인행사 정보, 대형마트와 전통시장 간 가격 비교 등을 그래픽 등을 활용해 보기 쉽게 제공.
② 휴대폰으로 편리하게 : 사용자 이용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킨 ‘KAMIS 모바일앱’으로 높아진 사용자 편의성. 앱스토어, 구글Play스토어, 포털사이트 네이버 등에서 ‘농산물가격정보’를 검색하면 손쉽게 다운로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