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잘 차린 밥 한끼' 보약보다 낫다?

한의사가 알려주는 음식 치유법 '착한 밥상'


건강에 별 관심 없는 사람도 알 만한 뻔한 내용을 뭉뚱그려 소개하거나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없는 이론적인 건강법만 다룬 건강 정보가 많다. 


하지만 우리가 진짜 알고 싶은 것은 몸에 이로운 변화를 줄 수 있고,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정확한 건강법이다.


'한의사 김수경의 착한 밥상'(출판사 넥서스북)은 우리가 막연히 알던 건강 정보를 원리와 사례를 들어 정확하고 알기 쉽게 소개한다. 


그래서 ‘과음한 다음 날이면 왜 피로가 더 쌓이는지’, ‘병원에서 엑스레이를 찍어 보면 아무 이상 없는데, 왜 빵만 먹으면 체하는지’, ‘고기를 먹으면 잘 소화하지 못하는 사람이 스테이크 세트 메뉴를 먹으면 왜 잘 체하지 않는지’, ‘냄새가 고약한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왜 입 냄새와 방귀 냄새가 심한지’ 등 일상에서 느끼는 불편한 건강 증상 등을 해소할 수 있는 실용적인 건강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우리 주변에는 잘못된 건강 속설이 많다. 우리가 피해야 할 식품이라고 믿었던 먹거리가 우리의 몸을 이롭게 하기도 하고, 무조건 믿고 먹었던 식품이 사실은 질병을 유발하기도 한다. 


먹으면 몸에 해롭다는 걸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먹게 될 때도 있다. 그래서 착한 밥상에서는 진짜 착한 먹거리를 소개하고, 꼭 먹어야 한다면 이롭게 먹을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한다.


이 책은 우리와 식생활 문화가 다른 해외의 식문화를 바탕으로 조사한 연구 결과나 자신의 경험치를 소개하지 않는다. 


대한민국 사람의 식생활 문화를 기반으로해 저자가 직접 경험한 음식 치료법에 전문적인 한의학 이론을 더한 건강법만을 소개한다. 


그래서 실제로 착한 밥상을 통해 당뇨병, 아토피 비염, 고콜레스테롤혈증 등을 치료한 사례를 담았다. 


‘개그맨 이윤석의 몸짱 만들기 프로젝트에 얽힌 숨겨진 이야기’는 물론, ‘돼지기름과 생들기름으로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치료한 사례’, ‘지방간을 부추기는 과일’, ‘밥 먹다 화장실 가는 아이들의 진짜 이유’ 등 실생활에서 누구나 한 번쯤 겪었던 이야기를 볼 수 있다.


저자 한의사 김수경

개그맨 이윤석의 아내로도 유명한 10년차 한의사로, ‘아이엔여기’ 한의원을 운영하고 있다. 결혼 초, 바쁜 일상으로 건강한 먹거리보다는 인스턴트식품으로 간편하게 차릴 수 있는 음식을 만들기 일쑤였다. 그러나 심한 교통사고를 당한 후 음식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졌다. 사고 후, 약물 치료법과 재활 치료에만 몰두했지만 증세가 호전되지 않았고, 별 기대 없이 시도했던 음식 치료법으로 건강을 되찾았다. 그 후 한약만큼 중요한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한의학 이론에 몸소 경험한 음식 치료법을 더해 만든 ‘착한 밥상’으로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