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신선식품을 비롯한 밥상물가가 고공행진하는 가운데 가공식품과 장류 크게 오르면서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다.
7일 한국소비자원(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가공식품 32개 품목 중 24개 가격은 1년 전보다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이 오른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15.3%다.
특히, 양념류와 소스류의 가격 상승이 두드러진 양상을 보였다. 품목별로 보면 햄의 10g당 가격이 지난해 10월 대비 37.7%나 올라 가장 상승률이 높았다. 케첩은 100g 기준 36.5%, 된장이 100g 29.6% 껑충 뛰었다.
이 외에도 간장(100mL·28.6%), 참기름(10mL·27.8%), 카레(10g·25.4%), 마요네즈(100g·24.1%) 등 물가가 큰 폭으로 인상됐다.
또, ▲생수(100mL·16.9%) ▲우유(100mL·13.8%) ▲설탕(100g·11.3%) 등 필수 식품으로 분류되는 품목이 15% 안팎의 높은 가격 상승률을 나타냈다.
반면 가격이 떨어진 품목도 있었다. 콜라 100㎖ -6.5%, 소시지 100g –5.7%, 맛살 100g –4.5%, 시리얼 100g –3.7%, 컵라면 100g –2.6%, 수프 10g –1.6% 등으로 주로 기호 식품이었다. 이들 8개 품목의 평균 하락률은 3.2%다.
대상 품목의 가격은 유통업체 할인 등이 반영된 실제 판매가가 반영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형마트 등이 고물가 속에서 11월 ‘할인 시즌’을 내걸며 장바구니 품목의 할인 등에 나서고 있는 만큼 이 판매가는 변동이 있을 수 있다.
32개 다소비 가공식품 중 전월 대비 상승률을 나타낸 품목은 20개로 식용유, 어묵, 참기름, 된장, 콜라, 컵밥 등을 중심으로 3~6%대로 집계됐다.
소비자워 관계자는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지난 6월 7.5%를 찍은 후 7월 6.8%, 8월 6.3%, 9월 5.8%로 세 달 연속 둔화세"라고 설명 하면서 "햄버거·우유·맥주 등의 가격 인상으로 먹거리 물가 부담이 다시 가중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