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중시 트랜드 힘입어 소비자 인지도 해마다 높아져
가장 인지도가 높은 강화물은 칼슘.비타민D.식이 섬유
IFIC의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소비자들의 기능성 식음료에 대한 인지도 및 수용도는 해마다 높아져 지난 2009년 89%로 2007년 85%에 비해 4%가 상승했으며, 이러한 기능식품이 건강에 도움이 되리라 보는 견해도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강화물질을 첨가한 식음료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
□ 미국 소비자와 강화 식음료
○ 미국의 식음료 강화는 1920년대에 소금에 요오드를 첨가 강화해 Iodized salt를 판매한 데서 시작됐으며 1930년대부터는 우유에 Vitamin D를 첨가해 판매함.
○ IFIC( International Food Information Council)이 2009년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미국의 소비자들은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79%가 식음료를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37%는 식이 섬유를, 34%는 무정제 곡물류를, 28%는 단백질을 꼽음.
○ 또한 미국 소비자들의 기능성 식음료에 대한 인지 및 용인율은 해마다 높아져 지난 2009년 조사에 의하면 89%로 2007년 85%에 비해 4%가 상승했으며, 이러한 기능 식품이 건강에 도움이 되리라 보는 견해도 8% 증가한 53%로 나타남.
○ 이 조사는 한편 소비자가 가장 구매, 섭취할 가능성이 큰 주요 요소로 칼슘, 비타민D, 항산화물질 (antioxidant), 식이 섬유, 오메가 3, Probiotics, Folic Acid 등을 꼽음.
자료원 : 구글 이미지, beacon.com
□ 식품 강화
○ 미국의 FDA는 식품 강화에 있어 두 가지 개념으로 Enrichment와 Fortification을 제시하는데, 식품 제조 공정상 파괴된 영양소를 되살리는 Enrichment는 FDA 기준이 있으며 Fortification은 식품 회사들이 자발적으로 영양소를 제품에 더하는 개념으로 사용됨.
○ 미국 정부는 가공식품이 아닌 신선식품은 식품 강화를 금지하고 있으며 FDA와 미국의 다양한 법률은 식료품의 재료에 강화를 하는 경우 최대 함유 용량을 제도적으로 규제함. 자세한 사항은 미국의 FDA 웹 사이트나 연방 정부 및 각 주의 식료 관련 규제사항 등을 참고
○ 식품 강화의 경우 중요한 이슈는 맛의 보존임. 예를 들어 철분을 강화하면 식품의 색을 갈색으로 변색시키고 쓴맛이 나게 됨. 미국 소비자들은 상기 언급된 설문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구매 요소로 맛의 보존을 꼽은 것(응답자의 87%)을 볼 때 강화 물질의 첨가 후 맛을 보존시키는 기술이 중요한 것으로 유추
□ 미국 슈퍼마켓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강화 식음료
○ 하기의 강화 식음료는 현재 미국 슈퍼마켓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제품으로 미국인에게 인지도가 높은 Antioxidant, 비타민C, 비타민D, 식이 섬유, Omega 3 Fatty Acids, DHA, Probiotics 등을 함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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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및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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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 Cherry 7 Up Antioxida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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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 Welch's Fruit Snack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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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 Sunsweet PlumSmart Plum Juice Extra with Fib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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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 Jif Omega-3 Creamy Peanut Butt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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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 HAPPYBELLIES Oganic Baby Cereals, DHA,&Pre&Probiotics+Choline Oatmeal Cereal |
자료원 : 아마존, Meijer.com, Kmart, Kroger 등
□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
○ 미국 소비자들은 기능성 식품에 대한 인식이 좋아지고 있고, 이러한 인식은 식료 마케팅에도 적용돼 일반상품보다 고가로 소비자를 끄는 기능성 식음료가 많아지는 추세는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우리 기업들에 시장 진입 시 참고가 되리라 분석
○ 식료품의 미국시장 진출은 대부분 미국 FDA 인허가 과정을 거치며 이러한 과정은 2년가량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므로, 미국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의 기업은 다양한 미국 규제에 대한 조사 및 대책이 필수적임. <출처=코트라 디트로이트K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