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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에스닉푸드 시장 동향

□ 개요


외식 트렌드를 한눈에 볼수 있는 맨해튼 일대, 이 지역에 있는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 음식및 퓨전 음식점들은 현재 경제 침체에 따른 불황기를 통해 더욱 강하게 미국내 외식 문화로  뿌리내려 가는 것으로 나타냈다.


2010년 에스닉 시장은 규모는 $2.5 billion 달러에 이르렀고, 2011년 계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민 인구의 지속적인 확장과 꾸준한 관광객들의 유입, 그리고 스낵 또는 애피타이저 형태로 먹을 수 있는 간편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음식 트럭(이동식 식당)을 통한 국제 전통 음식 확산이 주요한 이유로 들 수 있다.


□ 미국내 Ethnic Food 분류


Mintel에 따르면 금년 에스닉 푸드 마켓은 견실한 성장률 지속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미국 일반 가정에서 전통적인 에스닉 푸드를 주류 음식으로 차츰 인식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보통 미국내 에스닉 푸드를 크게 4가지 형태로 나눈다. 첫째로, 멕시칸/히스패닉 음식, 둘째, 아시안 음식, 셋째, 인도 음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타 음식(캐리비안, 중동, 하와이, 동유럽 등)로 나눈다.


□ Ethnic food의 마켓의 주요 현황


 ○ 일반적으로 에스닉 식품 시장은 많은 제조업체들에서 생산되어 진다. 이중 Pepsico 업체(전체 판매의 15%, 월마트는 통계에서 제외했음)를 제외한 기타 중소 업체들이 총 판매의 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아직도 시장 진출이 비교적 용이하는 것을 반증한다.


 ○ 아시인 음식의 경우 가장 확산이 빠르게 되고 있다. 이는 2006년부터 2010년 사이에 신 상품이 1,000개 이상 늘었음을 보면 알수 있다. 또한 편리성과 건강 모두를 잡는 컨셉이 2010년 아시안 음식의 주류였다.


이는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전자렌지 사용 가능성, 첨가제와 방부제 사용 금지, 천연 재료 사용, 쉬운 사용법, 시간 절약 등.


 ○ 멕시칸/히스패닉 음식으로서 많은 종류의 새로운 소스와 조미료가 등장했다. 특히 “프리미엄”이라는 문구 사용이 144% 증가했다. 또한 인도 음식 계열에서는 700개의 신상품이 유기농 제품임을 강조하고 있다.


 ○ 음식의 다재다능함이 에스닉 음식이 미주류 고객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큰 이유중에 하나다. 또한 전통과 음식의 가치의 강조 역시 미주류 고객들에게 호소력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건강식 상품은 높은 염분, 설탕, 다른 첨가제등이 강한 소스와 조미료 마켓에 효과적이고 특별하게 작용할 것이다.


 에스닉 식품 판매 추이

Year

Sales at constant prices

% annual change

Index 2005

Index 2010

2005

2,302

*

100

94

2006

2,326

1.1

101

95

2007

2,322

-0.2

101

94

2008

2,341

0.8

102

95

2009

2,473

5.7

107

101

2010(est)

2,461

-0.5

107

100


2005년 이후 에스닉 식품 시장은 계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며, 2015년까지는 10%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에스닉 식품 분류

Year

2009( % million)

2010(% million)

%

% change

Mexican/Hispanic

1,521

1,524

62

0.2

Asian

666

700

28.5

5

Indian

39

41

1.7

3.3

Other

191

192

7.8

*

Total

2,418

2,456

100

1.6


멕시칸/히스패닉 식품은 전체 판매의 가장 큰 부문인 62%을 차지했으나, 성장률은 크게 늘지는 않았다. 또한 아시안 / 인도 식품은 계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아시안 식품의 경우는 총 판매의 29%를 차지했다.


□ Ethnic food의 소비자 동향


 ○ 미국 가정내에서 에스닉 식품이 주 메뉴화 가능성은 아직은 낮은 편이지만, 설문 조사에  의하면 소비자 설문 응답자의 84%가 이미 지난 달 한달에 적어도 한번은 가정내에서 에스닉 음식을 요리했었다고 밝히고 있다.


 ○ 또한 응답자의 2/3이 에스닉 요리를 준비할 때 에스닉 소스 및 에스닉 성분이 들어간 조미료를 사용하여 처음부터 조리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응답했다.


 ○ 응답자의 28%는 에스닉 요리 3~4가지 정도를 즐기고, 집에서나 레스토랑에서도 정기적으로 에스닉 요리를 즐긴다고 응답했다.


 ○ 또한 다양한 종류의 세계 음식을 자주 접함으로 각국의 다양하고 스페셜한 음식 성분이 자연스럽게 익숙해질수 있으며, 이는 외국 음식에 대한 선입관을 없애고, 다양한 맛들을 좀 더 즐길수 있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에스닉 음식을 어떻게 경험하게 되는가에 대한 설문

  어떻게 에스닉 식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즐기게 되는지에 대한 응답 결과

2009(%)

2010(%)

  내가 아는 사람을 통해

   51

   49

  전에 상점이나 레스토랑에 있는 에스닉 음식을 보고 그것을 시도하기로

  작정

   38

   35

  다른 문화권에 있는 이웃들을 통해서나, 그들이 사용하는  상점/식당을

  통해

   25

   23

  TV 프로그램, 잡지, 신문등을 통해 타 문화권 식품을 알게됨

   26

   21

  타 문화권 나라에 대한 관심

   21

   20

  다른 나라에서 온 사진 요리책

   23

   19

  타 문화권 나라들에 여행을 통해

   18

   17

  웹사이트

   11

     9

  기타

    9

     7


에스닉 음식을 접하게 되는 가장 큰 영향력은 아는 사람들의 입을 통해서이며, 에스닉 고유 음식을 가지고 있는 문화 집단에서 직접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임. 또한 소비자들은 모험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에 빠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미디어들 통한 선택의 경우는 2009년 대비 5% 가량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미디어(인터넷 포함)를 통한 정보 획득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출처=뉴욕 aT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