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질병.노화예방 등 응용분야 확대
제약.바이오 등 융합 고부가산업 발전
건식.편의.전통 식품 시장 빠른 성장
세계화 영향 '에스닉 푸드'현상 확산
□ 개요
최근 식품 산업은 식품 안전 및 건강 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식품관련 IT, BT, NT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커다란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중요한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미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선진 국가들은 자국의 식품 산업을 육성하여 고 부가가치와 고용을 창출하고, 국제 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하는 등 식품 산업의 새로운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건강 기능식품, 편의 식품, 전통식품(ethnic food) 등 세계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되는 상품이 새로운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 세계 식품 산업 규모
Datamonitor사의 조사에 따르면 세계 가공 식품의 시장 규모는 2010년 2,830 십억 달러(시장가격 기준)로 추정되고 있으며, 2006~2016년 기간 동안 연평균 5.2% 증가하여 2014년 3,297 십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전체 식품 산업(가공식품, 외식, 신선농수산물)은 세계시장 규모가 약 4조 달러(반도체산 업의 약 1.5배)에 달하는 거대 산업
- 비만방지식품, 질병예방식품, 노화방지식품 등 식품의 응용 분야가 확대되면서 식품산업 이 제약.바이오 등과 융.복합되어 산업의 영역이 더욱 확대
지역별로 유럽의 가공식품 시장의 규모가 가장 크며, 시장의 성장률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가장 높음
- 유럽의 가공식품 시장의 규모는 약 1조 1천 2백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약 41%를 차지함
- 중국, 인도 등 아시아 지역의 개도국 및 신흥 경제성장 국가들의 영향으로 아시아 지역의 가공식품 시장 성장률은 약 6% 내외인 것으로 나타나 가장 높은 수치였으며, 향후 시장 확대가 예상됨
□ 글로벌 트렌드
1) 건강 기능식품 및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 증대
고령화와 웰빙 의식의 확산으로 건강식 및 기능성 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
- 건강기능식품 세계시장규모는 2008년 기준 2,697억 달러, 유기농 식품 시장규모는 연 평균 12% 성장(2004~2008)
- 전 세계적인 인구의 고령화로 인하여 ‘생활습관 병’을 1차적으로 예방하기 위하여 식이요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 지고, 의료비의 자기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Self Care 의식’이 증대되고 있으며, 가공 식품 및 외식 빈도의 증가로 식품의 유통량 및 대량 조리가 증가되면서 식품안전 확보에 대한 관심 증가
2) 편의 식품 시장 성장
소득증가와 도시화로 인한 소비 트렌드 변화의 영향으로 편의 식품 시장규모가 빠르게 증가
- 노인 및 독신 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와 코쿠닝.그레이징 등 Lifestyle 변화에 따라 편의 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
- 개도국과 신흥 경제 성장국들에 의해 식품 소비가 주도되고 있으며, 곡물 등의 주식 소비에서 가공식품과 편이식품으로 변모
- 2010년 냉장 식품(샌드위치, 즉석 조리식품등) 시장 규모가 4,311억 달러, 유제품 3,524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
3) 전통식품(Ethnic food) 시장의 확대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증가 및 자국의 식품의 세계화 노력으로 인한 ‘에스닉 푸드’ 현상이 확산
- 광우병이나 구제역 등 식품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로컬푸드로서 전통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세계 소비자의 65%는 식품의 생산지역이 구매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응답.
- 세계 각국은 자국의 고유 음식을 세계화하여 경쟁력을 증대하고자 노력
◎일본: 연간 1회 일식을 먹는 사람을 6억명(2005년 기준)에서 2010년까지 12억명으로 증가시킨다는 일식인구 배증계획 추진
◎태국: 2004년부터 태국음식 세계화 추진 본부인 ‘키친 오브 더 월드’를 통해 태국음식 세계화를 강력하게 추진
□ 시사점
전 세계 식품 시장에서 발견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욕구(needs)를 고려하여 국내 식품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리미엄(고부가 기능성) 상품 개발이다. 프리미엄 식품은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줌과 동시에 식품제조 기업의 수익성을 증가시켜 글로벌 경쟁력의 확보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식품안전규격의 세계화이다. 갈수록 높아지는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만족시켜야하며, 특히 생산부터 유통 그리고 최종 소비자까지를 아울르는 체계적인 식품 안전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야 할것이다.
셋째, 새로운 시장의 개척이다. 기존 식품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또한 글로벌 식품 기업이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식품 제조 기업들은 무슬림(Muslim) 문화권의 할랄(Halal)식품 등 새로운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출처=뉴욕 aT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