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대다수인 젊은층 바탕 지속적인 경제성장 전망
소비시장, 재래시장서 현대식 대형 유통점으로 이동
□ 베트남 시장 개요
○ 30세 이하 인구 전체의 56%.
-총 8천 6백만의 베트남 인구의 26.5%는 0-14세, 68.8%는 15-64세, 5.5%가 65세 이상으로 평균연령 27.4세로 전체적으로 젊은 층이 주를 이루고 있음.
-이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노동력 부문에서 강점으로 작용함.
-대부분의 선진 국가들이 고령화로 인해 고민하고 있는 반면에 베트남은 50% 이상을 차지하는 젊은 인력들이 국가를 이끌어 나갈 것으로 전망.
○ 주요 소비 시장
- 베트남의 구매력은 6개 주요도시(호치민-경제수도, 하노이-정치수도, 하이퐁, 다낭, 나트랑, 칸토)에서 높게 나타남. 이 지역의 인구는 베트남 총인구의 14%이지만 전체 일용소비재(FMCG-Fast Moving Consumer Goods) 소비의 39%를 차지함.
- 반면에, 베트남 인구의 74%를 차지하는 지방의 일용소비재 소비율은 46%임.
○ 베트남의 낮은 실업률 유지될 것으로 전망.
- 국제 경기 침체는 베트남의 실업률을 6.5%까지 상승시켰으나 02-09년 동안의 평균 실업률은 3.1%로 현저하게 낮은 수준임.
- 젊은 노동인력의 힘으로 지속적인 국가 경제의 발전 기대.
- 긍정적인 경제 발전에 대한 기대감 증폭으로 실질적으로 약 6.2%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베트남 소비시장 현황
○ 베트남의 소비시장은 재래시장이 지배적이지만, 현대식 대형유통점으로 변화되고 있음.
- 현재 식료품의 85%가 재래시장에서 소비됨
- 베트남 소비자들의 재래시장 이용 횟수, 구매율 급격히 감소한 반면 수퍼마켓과 대형 유통점의 구매 증가
- 도시화가 진행되고, 소비력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상품의 품질, 청결함, 서비스 등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일용소비재의 구매가 증가하고, 대형 유통점 / 수퍼마켓에서의 소비 증가
- 일용소비재 중 식음료에 대한 소비가 가장 크게 증가함
식음료 10대 성장 식품군 (성장률 %)
○ 소비의 대부분인 67%를 신선식품이 차지.
- 인플레이션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전체 지출에서 식품/식료품이 차지하는 비율 증가.
- 전체적인 소득이 낮기 때문에 지출의 대부분을 식품 및 생활필수품 구매에 할애하기 때문.
○ 소비의 방식의 변화
- 경제위기에 따른 물가상승과 낮은 임금의 영향으로 저렴한 상품과 할인(Promotion) 상품의 선호.
- 할인행사의 여부가 구매 및 쇼핑 장소를 결정하는 중요 요인으로 변화.
- 구매순환주기가 짧은 상품에 대한 소비증가로 대체적으로 낮은 가격의 상품 선호.
- 정부의 자국 상품 이용 운동의 영향으로 국내 기업의 상품 판매율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베트남 소비 트렌드- 스마트 쇼핑
- 물가인상에 따른 소비 절약을 위해 대용량 상품의 구매 선호.
- 상품 가격의 인상으로 인하여 좀 더 저렴한 PL(Private Label) 상품 구매 선호.
- 판매점의 접근성이 새로운 소비 결정 요인으로 부각
-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와인, 맥주, 담배와 같은 기호 식품과 녹차 등 천연 성분 함유한 식음료 등의 삶의 질을 추구하는 제품 인기
□ 지역별 소비 결정 요인
분류 |
호치민시(HCMC) |
하노이(Hanoi) |
판촉 상품 (Promotion) |
다방면의 판촉 행사 선호 |
광고의 홍보효과 절대적 할인행사와 사후처리(A/S)에 민감 |
가격 (Price) |
가격 할인만으로는 크게 관심을 끌 수 없음 |
가격할인에 상당히 민감 |
적응 (Adoption) |
20%의 시민(Early Adopter)이 신상품 출시 및 구매에 많은 관심 |
신제품 및 미사용 제품에 적응에 긴 시간 필요 (10%의 Early Adopter) |
(자료: Nielsen HCMC & HN 소비자 차이 보고서 2009. 6)
○ 소비인구의 세대교체
- 젊은층의 소비 인구의 증가에 따라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이 심화될 전망.
- 즉각적인 시장의 마케팅/홍보 수단 마련 필요.
○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 시급.
- 한 가지 전략만으로는 다양하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없음.
- 소비자에게 가격과 품질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의 개발 필요.
- 유통매장대형화에 따라 다양한 패키지 상품의 개발 필요.
<출처= 싱가포르 aT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