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이상폭우로 커피 생산량 일시적 감소 전망
싱가포르 기업 인니시장 진출 위한 합작 추진
1. 인도네시아 온음료 시장 규모
□ 2015년 까지 28% 성장 할 것으로 추산
○ 인도네시아인의 차(tea)에 대한 수요가 커피에 비해 높으나, 인도네시아 커피산업의 고성장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커피에 대한 관심과 카페테리아 문화의 확산으로 인해 커피수요 증가
- 커피의 고급 이미지 정착과 다양한 가치를 부과함에 따라 소비자 수요 증가
-세련되고 패셔너블한 고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상업적인 관점에서 중산층의 수요증가.
(자료원: Datamonitor)
□ 인도네시아 커피 생산 동향
○ 우기가 끝났으나 3월까지 이어진 전국적인 폭우로 인한 생산량 감소로 가격 상승 예상됨
- 미국농무성은 생산량 15% 하락하여 60KG 포장 커피가 960만포에서 810만포로 생산량 감소 발표.
- 커피 생산량 감소에 따라 수출량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5.4% 하락할 것으로 전망.
- 인도네시아 커피 수출량은 전 세계 6%, 따라서 일부지역 커피 공급부족 현상 초래할 것으로 전망 되며, 커피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임. 현 커피 재고율 지난 10년간 가장 낮은 수준.
○ 싱가포르 로컬 기업 인도네시아 커피시장 진출 추진.
- 싱가포르의 Petra Foods 와 Super Group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위해 Joint Venture 체결.
- 합작브랜드 Petra는 인도네시아 내 40만개 이상의 매장에 인스턴트 커피 믹스 공급 예정.
- 유로모니터는 인도네시아 인스턴트 커피 판매율이 전년 대비 20% 성장할 것으로 예상.
- 2009년 US$6억7천불의 커피판매규모 중 인스턴트 커피믹스의 판매율 30%였음.
- 인스턴트 커피믹스 제품은 특히 젊은 소비층이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
□ 인도네시아 커피 시장현황
○ 무슬림이 대부분으로 할랄 인증 필요
- 전체의 86%를 차지하는 무슬림에 의해 ‘Halal' 커피상품의 판매율 높음
(자료원: Datamonitor)
○ 연간 10%대의 꾸준한 성장.
- 인도네시아 커피시장은 US$ 375백90만으로 2004년 이후 연 평균 10.9%의 성장.
- 09~14년 연평균 약 8.4%씩 성장하여 2014년 US$ 563백80만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총 거래 물량 105백90만 킬로그램(KG)으로 2004년 이후 평균 9.1% 성장, 2014년 연 평균 6% 성장하여 141백70만 킬로그램(KG)이 될 것으로 전망.
□ 커피 수출입 현황
○ 인도네시아 커피 수출량 소폭하락.
- 전체 수출 물량의 66가량을 미국, 일본, 독일에 의존
- 영국, 말레이시아의 거래물량 큰 폭으로 증가
○ 인스턴트 커피 수입 현황
- 인스턴트 커피 수입 규모 0.7% 성장.
- 수입물량의 대부분을 브라질산에 의존.
- 베트남 산 제품의 시장진출 확대.
- 현재 시장진입을 계획 중인 싱가포르 산의 점유율은 2.3%에 불과해 미미한 수준.
□ 인도네시아 커피시장 경쟁현황
○ 인도네시아 온음료 시장 현황
- 커피 시장의 연 평균 10%의 지속적인 성장. 하지만 2010년 이후 성장률이 둔화되어 2014년 8% 성장으로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커피의 총 거래물량은 1억 5백만 9천KG으로 2004년 이후 평균 9.1% 성장. 2014년까지 연평균 6% 성장하여 1억 4천1백만7천KG이 될 것으로 전망.
- 인도네시아 국민의 종교적 특성상 차/커피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
○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커피 소비 증가
- 전체적인 커피의 소비 지속적으로 증가, 특히, 간편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인스턴트 커피 수요 증가.
- 하지만 전체적인 성장률은 하락하고 있어 점점 안정세로 진입할 것으로 기대.
○ 인도네시아 커피 유통 현황
- 개인판매점을 통한 커피유통이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시장 진입 시 철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물량의 상당량이 대형업체가 아닌 소형매점에 유통되기 때문에 시장 진입 시 각각의 개인 사업주들과의 관계형성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Datamonitor)
○ 인도네시아 커피시장 경쟁 현황
- 선두기업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그 외의 기업들은 점유율 약 10%로 경쟁하고 있음.
- 실질적으로 1등 기업과 나머지 3개 기업의 경쟁구도로, 점유율 2위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따를 것으로 전망.
(자료원: Datamonitor)
□ 인도네시아 커피시장 전망
○생활패턴의 변화에 따른 커피시장의 성장 가능성
- 바쁘게 돌아가는 생활방식을 주도하는 소비자들에 의해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음료 상품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 특히, 인스턴트 커피 상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
○위험전망
- 2010년 폭우로 인한 올해의 생산량의 감소는 자국 산업 뿐만 아니라 수출에도 상당부분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
- 이상기후에 대처하여 효율적인 생산이 이루어 질 수 있는 정부의 대안이 시급함
<출처=싱가포르 aT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