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주류업계가 맥주 성수기를 앞두고 마케팅을 재정비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의 라거 브랜드 한맥이 생맥주 특유의 부드러운 거품을 캔맥주로도 즐길 수 있는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생(生) 캔’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기존 생맥주 ‘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생’에서 느낄 수 있었던 풍부한 거품과 깔끔한 풍미를 그대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캔 내부에 특수 설계를 적용해 제품을 개봉하면 촘촘한 기포가 시간이 지날수록 올라오며 풍성한 거품층이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이는 국내 맥주 브랜드 가운데 처음으로 적용된 구조로, 한층 부드러운 목 넘김을 제공한다. 용량은 330ml, 알코올 도수는 4.6도다.
출시를 기념해 7월 4일부터 일부 대형마트에서는 6캔 구매 시 캔에 끼워 생맥주잔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전용 핸들(한맥 엑스트라 크리미 생 캔 핸들)을 선착순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신제품 출시와 함께 새로운 광고 영상도 7월 중 공개될 예정이다.
한맥 브랜드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개봉 후 잠시 기다리면 점점 더 차오르는 거품과 함께 한층 깊이 있는 음용감으로, 언제 어디서나 생맥주처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맥주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제품의 뚜껑 전체가 개봉되는 방식의 '크러시 풀오픈((Full Open)' 캔 맥주를 신규로 출시하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피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개봉 시 캔 상단 전체가 열리는 방식을 500㎖에 적용한 것이다. 회사측은 "기존 보다 넓은 음용구로 크러시를 찾는 젊은 감각의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는 크러시 풀오픈캔 출시에 맞춰 모델 에스파 카리나와 함께 '크게 열리는 탄산러시' 콘셉트의 새로운 광고 영상을 공개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이번 풀오픈캔은 크러시의 강한 탄산과 시원한 맛을 그대로 전달하는 패키지 디자인이 특징이다"라며 "앞으로도 기존 맥주와 선을 긋는 차별성으로 다양한 소비자 접점에서 크러시만의 짜릿한 매력을 알리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트진로는 여름 시즌을 맞아 맥주 브랜드 '테라 라이트(TERRA Light)'의 신규 텔레비전 광고 '진짜 괜찮아' 편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여름 마케팅 활동에 나섰다. 지난해 7월 출시된 테라 라이트는 '맥주다움'과 '낮은 칼로리'를 모두 갖춘 제품으로, 일반 맥주 대비 3분의 1 수준의 칼로리와 제로 슈거(당류 0g)를 구현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맥주 본연의 풍미와 강한 청량감을 유지하면서도 가볍게 즐길 수 있어 출시 직후 대형마트 기준 라이트 맥주 부문 판매 1위를 기록했으며 현재까지도 해당 카테고리 최다 판매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하이트진로는 여름 시즌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테라 라이트의 신규 모델로 배우 주지훈을 발탁하고, 새 광고 캠페인을 선보였다. 테라 라이트가 추구하는 '가볍고 청량한 브랜드 이미지'와 주지훈이 지닌 세련됨, 유쾌한 반전 매력이 자연스럽게 맞닿아 있다. 특히 연기력과 대중적 호감도를 갖춘 주지훈이 테라 라이트의 핵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신규 텔레비전 광고는 '슈거는 제로, 칼로리는 다운'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보여준다. 광고는 테이블에 앉은 주지훈에게 누군가 맥주를 따라주며 시작되는데, 알고 보니 그 맥주를 따르고 있던 인물이 바로 자신이라는 반전 상황이 펼쳐진다. "진~짜 괜찮아. 테라 라이트니까!"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제품 라벨과 메시지가 등장하고, 맥주를 마신 주지훈이 있던 공간은 이내 이국적인 휴양지로 전환된다.
하이트진로는 이번 광고 캠페인을 시작으로, 테라 라이트가 추구하는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기는 음용 경험을 다양한 소비자에게 알릴 계획이다.
특히 최근 확산 중인 '헬시 플레저' 트렌드와 러닝 문화를 접목해 제품의 가치를 체험형 마케팅으로 확장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올해 3월부터 '서울마라톤', 4월 'MBN 선셋마라톤 in 영종', 5월 '금천사랑 마라톤'에 이어 최근 열린 '무도런 with 쿠팡플레이'에도 협찬사로 참여해 현장 열기를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