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업체탐방] 축산물유통 신뢰회복의 전도사 "진성푸드(주)"



정직과 고객위주 기업정신 돋보여
"우수 원료육 확보위한 투자가 곧 경쟁력"


우리나라 축산물 유통의 가장 큰 문제점은 불신이다. 수입산이 국산으로 둔갑돼 판매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가공과정이 비위생적으로 처리되는 곳이 아직도 많기 때문이다.

이렇다보니 소비자가 직접 자기 눈으로 확인하고 사면서도 확신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축산물이력추적제가 보편화되기까지는 이같은 현상이 개선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런 가운데 축산물 유통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는 한 업체가 있어 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업계 최초 국제인증 · 농림부 인증 HACCP 획득
회원농가에 최첨단 사료 및 경영컨설팅 지원
고객의 말은 무조건 '예스' 하는 고객우선 경영


이인자진성푸드 대표
화제의 기업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설문동에 위치한 진성푸드. 진성푸드는 축산물유통을 전문하는 기업이다. 창사 이래 ‘내 가족에게 축산물을 공급한다’는 신념으로 위생적이고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농림부 GMP기준에 맞춰 고객이 만족하는 회사,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회사로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회사다.

‘정직’이라는 사훈과, ‘품질관리 철저, 납기일 준수, 안전관리강화’라는 경영방침을 통해 이 회사가 얼마나 축산물 유통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이인자 대표는 “축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식육 유통산업의 안전성과 위생측면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이때에 신선하고 질좋은 생고기 원육만을 엄선해서 소비자들의 신뢰성 회복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너져 있는 축산물 유통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는 모습이 역력하다.
진성푸드는 그러나 말로만 ‘정직’, 말로만 ‘신뢰’를 외치는 기업이 아니다. 진성푸드가 공급하는 축산물이 믿을 수 있고 안전하다는 것을 시스템적으로 입증시켜주고 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국제인증 HACCP과 정부지정 HACCP이다.

HACCP은 육류제품의 위생수준 향상을 위해 가공 및 유통의 전과정에 걸쳐 유해물질이 혼입되거나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 단계에서 위해요소를 중점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준으로 현재까지 고안된 위생관리 시스템 중 가장 진보적이며 안정적인 기법이다.

진성푸드는 업계 최초로 국제인증과 농림부 지정을 동시에 획득해 보다 위생적인 제품생산을 위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진성푸드는 작업장에 종사하는 작업원에게 위생복, 위생모 등의 착용을 기본으로 하며 에어샤워기 등 위생장비를 갖추고 각 작업마다 점검일지를 작성 위생관리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

진성푸드가 자신 있게 자랑할만한 것이 뭐냐는 질문에 이인자 대표는 한마디로 ‘구매력’과 ‘우수한 품질’이라고 말했다. 86년부터 서울 독산동 축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업을 해온 남편 조현윤 사장의 노하우 덕분이다.

조현윤 사장은 한 때 직접 도축장을 운영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20년 경력의 축산물 유통 전문가다. 축산물 유통의 경쟁력은 뭐니 뭐니 해도 좋은 원료육에서 비롯된다는 것이 조현윤씨가 체험에서 얻은 교훈이다. 진성푸드는 그래서 원료육을 도축된 상태의 지육 형태로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농장과의 계약을 통해 생돼지를 구입하고 있다.

5군데의 농가에 보증금까지 걸고 좋은 사료만을 사용해 우수한 원료육을 생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돼지의 체성분에 사람에게 유익한 성분이 충분히 들어 있도록 하기 위해 회원농가에게 세계 최대기업 퓨리나&카길코리아의 최첨단 과학의 설계로 생산된 사료를 공급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최첨단 기술로 훈련된 퓨리나&카길코리아의 컨설턴트를 통해 양돈농가에 경영컨설팅을 수행함으로써 품질 좋은 규격돈 생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한다. 진성푸드 조현윤, 이인자 부부 사업자의 경영철학은 ‘정직’과 ‘고객위주’이다.

“처음에는 정직하게, 열심히, 그리고 성실하게 사업을 하면 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사업을 하면서 좋은 고기란 고객의 입맛에 맞춰야 좋은 고기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조현윤 사장이 ‘정직’과 ‘고객위주’라는 경영철학을 갖게 된 배경이다. 그때부터 조 사장 부부는 고객이 제품에 불만이 있거나 만족하지 못할 때는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고객이 원하는 대로 “네, 알겠습니다”로 일관하고 있다는 것이다.

공급자 입장에서, 또 전문가 입장에서 볼 때는 문제가 없고 좋은 고기라 할지라도 고객이 불만족스러워 할 때는 이유 없이 “네, 알겠습니다”라고 하며 고객의 눈높이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진성푸드 거래처 사람들이 “그 사람들은 너무 진실되고, 너무 순수해서 클레임을 거는 자체가 오히려 부담스럽다”라고 할 정도니 조현윤 사장 부부의 ‘고객위주’ 경영철학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이 가고도 남는다. 20여 년 동안 오로지 축산물 유통의 외길을 걸어오면서 겪었을 파란만장한 우여곡절을 생각하면 속칭 ‘뺀질이’가 될 만도 한데 조현윤 사장 부부는 ‘순수’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이들 부부는 진성푸드의 고기를 납품받는 거래처들로부터 “좋은 고기를 공급해줘서 고맙습니다”라는 칭찬을 받을 때가 가장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프랜차이즈 업체의 체인점이 활성화되고, 도시락 업체가 맛있는 도시락으로 고객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때 이들 부부도 함께 즐거워진다는 것이다.

앞으로의 꿈이 뭐냐는 질문에 조현윤 사장 부부는 “학교급식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미래의 꿈인 아이들에게 질 좋은 고기를 공급해 제대로 된 학교급식이 되도록 하는데 일조하겠다는 뜻이었다. 연간 매출 100억원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는, 순수함과 정직함이 가장 큰 무기로 여겨지는 중년 사업가 부부의 소박한 꿈이다.



진성푸드의 축산물 가공 시스템

1.예방 시스템

1.1 온도 관리 : 병원성 세균의 유입, 생장, 증식을 차단하는 기본적인 Tool

(1)지육 반입
- 5℃이하 지육 반입을 원칙으로 하며, 지육 반입 담당자가 매 반입시마다 심부온도계로 지육의 중심온도를 측정하여 점검일지에 기록함.
- 기준 온도 미 준시시 납품 차량으로 하여금 기준 온도 달성 때 까지 차량내에서 재 냉각 후 반입 조치하며, 사후조치로 납품업체에 대한 홍보 활동을 하고 있음.
- 지육을 위생적으로 도축하였다는 증거로 HACCP 지정서와 도축검사증명서를 발급받아 관리하고 있음.

(2)지육 보관
- 소, 돼지 각각의 지육 보관실을 운영함
- Unit cooler로 5℃ 이하의 온도 관리를 함으로써 지육의 변패를 사전에 방지함.
- 지육간의 거리를 10㎝이상 이격하여 지육의 기준 온도를 관리함.

(3)가공
- 지육 가공시 품온을 유지할 수 있는 작업장 온도를 15℃로 유지함.
- 정해진 시간에 맞게 계획된 양만큼의 도체를 가공함.
- 가공 작업은 각 도체(돼지: 이분도체, 소 : 사분부체)마다 미생물 증식을 억제할 수있도록 돈육은 30분, 우육은 도체마다 30분 이내 작업완료 후 완제품 보관창고에 보관함
- 작업장 온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작업자 퇴실구와 제품 출구 라인에 에어 커튼 및 우레탄 비닐 커튼을 설치함.

(4) 보관
-각 보관 창고 마다 온도 순환을 위해 70% 미만의 제품을 보관함.
-완제품의 품온 유지를 위해 제품 대 제품 적재를 지양하고 제품 적재 net를 사용 함.
-냉장 제품 : -2℃~-4℃의 온도 관리를 하며, 냉동실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자동 온도 기록 장치를 설치 함.
-냉동 제품 : -18℃ 이하의 온도 관리를 하며, 냉동실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자동 온도 기록 장치를 설치 함.

(5) 출하
-제품 출하 담당자가 매 출하시 마다 각제품의 온도를 측정하여 점검일지에 기록함.
-기준온도 미 준수시 원인분석을 하여 개선 조치 후 재 냉각 등의 개선 조치를 실시함.
-출하 DOCK 를 각 차량 에 맞게 설치함으로써 제품의 품온을 유지함.

1.2 위생관리 : 교차 오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작업장, 작업원, 제조 설비, 물의 사용, 축산물 접촉 표면, 비식품 물질 유입 등 사전 제거하는 시스템을 운영 함,

(1)위생관리에 필요한 작업 준비실(손 소독, 장화 소독, 에어샤워기 등)을 갖추어 위생적인 상태(필요시 소독 또는 살균)를 유지하고 있음.

(2)작업중 교차 오염이 발생 할 수 있는 행동 (코만지기,낙하 기구/제품을 줍는 행위 등)이 있을 경우, 각작업대마다 알콜스프레이기를 설치. 사용하여 교차 오염을 방지함.

(3)지육과 제품의 처리.가공 등에 사용되는 기구 및 용기는 스테인레스 재질을 사용하여 청결하게 관리하고있음

(4)부산물, 지방 등은 뚜껑달린 용기를 사용하여 정해진 주기로 처분하고 있음

(5)작업장에 종사하는 작업원은 해당 작업에 필요한 위생복, 위생모 및 위생장갑 등을 착용함

(6)신체 질환 등으로 제품에 나쁜 영항을 미칠 우려가 있는 작업자에 대해서는 출하 작업원으로 대체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음

(7)작업자과 화장실의 출입구에는 손을 사용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세척시설 및 손을 말릴 수있는 시설 및 소독설비가 갖추고 있음

(8)제조 위생 관리 기록은 제조일별로 작성하고 작업원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교육.훈련하고 있음

(9)공조 시스템을 설치 운영함

(10)방충. 방서 프로그램 운영 함(외주 계약 처리 및 예방 도구 설치 등)

1.3 검사 관리

(1)검사실 운영 : 지육/제품 검사에 필요한 시설 및 기구 구비

(2)시설 및 기구는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검사에 지장이 없도록 관리.유지하고 있으며,검검. 정비 결과를 기록함.

(3) 원료. 자재, 완제품에 대한 검사 기록서 보유

(4)위생사(보건환경과 전공)채용

1.4 출하관리

(1)축산물 가공품에 대한 오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기 계약된 세척장과 협약하여 매일 작업후 정해진 세척제로 세척을 실시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외주업체의 소독을 실시하고 있음

(2)탑 차량 내부 온도를 해당 제품에 맞도록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으며, 각 차량마다 자동온도기록장치(타코메타)를 설치하여 운영함.

2. HACCP 시스템 구축 및 운영

(1)당 공장의 건축 설계부터 농림부 우수축산물중점관리기준(HACCP)에 맞도록 건축 함.

(2)금년 5월 상순경에 우수축산물중점관리기준(HACCP)지정 신청 예정 임.


김병조 편집국장/bjkim@fe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