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강한 추석 명절 보내기 : 명절음식편] 토란.고사리.송편 위해성분 제거 후 섭취

URL복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민족 대명절 추석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코로나19로 고향을 방문하는 것도, 가족간 모임도 쉽지 만은 않다. 정부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13일부터 2주간 추석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한다. 우리 가족을 지키는 추석명절 생활방역과 제수용품 장보기 요령, 밀키트 등 온라인 구매 요령, 명절음식 조리.보관.섭취 방법 등을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알아본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14일 추석 명절을 맞아 국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추석을 보낼 수 있도록 식품‧건강기능식품 등의 올바른 구매, 음식재료 보관‧준비, 식중독 예방 요령 등 식품 안전정보를 제공한다.

 


명절음식 조리‧보관‧섭취...토란국.고사리나물.송편 위해성분 주의
달력, 신문 등 종이제 음식이나 조리과정 이용 바람직하지 않아


명절음식을 만들기 전 비누 등 손세정제를 사용해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손을 씻어야 하며, 조리 시 위생장갑을 착용한다.
   

특히 계란이나 생닭을 만진 손으로 익히지 않고 그대로 먹는 채소·과일 등을 만지면 식중독균이 전염될 수(교차오염) 있으므로 반드시 비누 등으로 손을 씻어야 한다.


대표적 추석음식인 토란국, 고사리나물, 송편에 사용되는 토란, 고사리, 콩류 등에는 위해성분 등이 일부 포함돼 있어 재료준비에 주의가 필요하다.
   

토란에 함유된 옥살산칼슘, 호모겐티신산 성분과 고사리에 포함된 프타퀼로사이드 성분은 복통과 구토 증세 등을 일으킬 수 있어 끓는 물에 5분 이상 삶은 후 물에 담갔다가 사용하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송편소로 많이 사용하는 콩류는 렉틴으로 인해 덜 익은 채로 섭취하면 구토와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5시간 이상 물에 불린 후 완전히 삶아 익혀 사용한다.
   

또한 송편을 찔 때 사용하는 솔잎은 재선충병 방제를 위해 농약을 살포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야산에서 채취한 것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음식을 가열 조리 시 음식물의 내부까지 충분히 익혀야 한다. 고기완자 등 분쇄육을 조리할 때는 반드시 속까지 완전히 익혀야 하며 햄·소시지 등 육가공품도 중심온도 75℃에서 1분 이상 가열 조리해야 한다.
 

전, 튀김을 조리하면서 기름을 제거하거나 생선, 채소의 수분을 제거할 때는 식품에 직접 접촉하여 사용할 수 있는 키친타월을 사용해야 한다.
   

키친타월은 위생용품으로서 형광증백제 불검출 등 위생용품의 기준·규격에 적합하도록 제조돼 식품 내 유·수분을 닦아내는 용도로 사용된다.
   

달력, 신문 등 종이제를 음식이나 조리과정에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명절 음식은 많은 양을 미리 조리해 보관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빠르게 식혀서 덮개를 덮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조리된 음식을 베란다에 보관하면 낮 동안에는 햇빛에 의해 온도가 올라가 세균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조리된 음식은 상온에 방치하지 말고 가급적 2시간 이내에 섭취해야 하며 상온에서 2시간 이상 방치된 음식은 반드시 재가열한 후 섭취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정관장 동인비, ‘자생 크림’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정관장의 프리미엄 홍삼 화장품 브랜드 동인비가 피부 본연의 장벽을 강화해 프리 안티에이징 케어에 효과적인 ‘자생 크림’을 새롭게 출시한다. 동인비 ‘자생 크림’은 홍삼의 자생 에너지와 ‘RG진세노바이옴™’ 기술을 더한 특별 설계로 ‘밀도 탄성’ 피부를 완성한다. ‘RG진세노바이옴™’은 유산균의 활성화를 돕는 엄선된 프리바이오틱스인 홍삼 유효성분(홍삼향균파우더, 홍삼농축액 등)과 6년근 홍삼으로 배양한 프로바이오틱스 100억개를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동인비만의 독자적인 핵심 성분이다. 피부의 생태계를 조율해 근본적인 피부 환경을 개선시켜준다. 자생크림은 ‘RG진세노바이옴™’을 통해 ‘3중 밀도 레이어링 케어’를 가능하게 한다. 피부 밀도 장벽을 견고하게 세우고, 탄탄한 밀도 탄력을 채우며, 윤기 넘치는 건강한 탄성 피부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피부의 노화 현상에 미리 대비하는 프리 안티에이징 케어에 적합하며, 부드럽고 탄성이 느껴지는 ‘탄성 유화 텍스처’가 피부에 부드럽게 스며들어 풍부한 영양감을 준다. 이정훈 KGC인삼공사 화장품 사업실장은 “피부 고민이 깊어지는 가을 환절기를 맞아 피부 본연을 케어해 건강한 피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