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1인당 1판만 가능합니다" 최근 계란 가격이 무섭게 치솟더니 품귀현상까지 빚고 있다. 그야말로 3년 전 계란 대란과 흡사한 모습이다. 이같은 계란 가격 상승을 정부가 부추기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현장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설 명절을 맞아 물가안정을 고려해 계란 수매비축에 나섰는데 이것이 가격상승을 이끌고 있다는 것. 22일 정부 및 양계업계 등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는 설 명절을 앞두고 고병원성 AI 발생에 다른 살처분 등으로 계란 수급 불안 등으로 계란을 비축 후 내달 시장에 방출, 가격 안정화를 도모한다는 내용을 담은 ‘설 성수기 계란 비축 및 판매사업 추진(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안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농협경제지주 축산유통부를 대행기관으로 선정해 축산발전기금 7억 4000만원을 활용해 오는 27일까지 신선란 225만개를 매입할 계획이다. 이렇게 매입된 계란 225만개는 28일부터 내달 10일까지 수도권과 충청,대전지역 농협유통 48개 직매장을 통해 판매된다. 특히 이 추진안에는 계란 한 개당 구매 가격이 대한양계협회 고시가격인 170원에서 계란 한 개 당 30원 범위 내에서
[푸드투데이 = 정리 홍성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속 면역력 강화 식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 중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발효식품'이다. 발효식품의 대표주자인 김치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푸드투데이는 양향자 요리연구가와 함께 면역력을 높여 감염병 예방을 돕는 식품에 대해 알아봤다.<편집자주> 구재숙 뉴시니어 : 안녕하세요 구재숙입니다. 오늘은 요리연구가 양향자와 ‘이 여자’ 임수정 가수와 코로나19를 이겨내는 음식이야기를 나눠 보겠습니다. 임수정 가수 : 안녕하세요. “이 여잔 이 나이에 오늘도 화장을 해요~”를 부른 가수 임수정입니다. 우리 농산물 전통 식품을 먹읍시다. 양향자 요리연구가 : 안녕하세요. 요리연구 선두주자 양향자입니다. 임수정 가수 : 많은 방송에서 식품관련 연구를 통해서 우리의 전통음식을 소개하셨자나요. 그 중에서 특별히 추천해주실 수 있는 것이 있을까요? 양향자 요리연구가 : 많이 있죠. 우선 밥 소물리에, 김치 소믈리에, 막걸리 소믈리에, 젓갈 소믈리에 등 여러 가지 요리들을 연구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드렸습니다. 구재숙 뉴시니어 : 코로나19를 이겨내는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오뚜기(대표 이강훈)는 코로나 19 상황에서 협력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설날을 앞두고 207억원의 협력사 결제대금을 현금으로 조기 지급한다고 22일 밝혔다. 선지급 대상은 OEM사, 원료업체, 포장업체 150여곳이며, 1월 1~20일까지의 공급분에 대해 1월 29일 전액 현금으로 지급한다. 오뚜기는 협력사와의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고, 상생을 위해 힘쓰고 있다. 동반성장팀을 중심으로 관련 부서 임직원으로 구성된 내부 심의위원회를 통해 동반성장과 관련된 주요한 사안을 논의하여 개선하고 있다. 또한, 2015년부터 동반성장펀드를 마련하여 협력사와 대리점들이 시중 금리보다 낮은 이자로 대출을 받아 경영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 추석에도 총 222억원의 결제대금을 조기 지급한 바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중소 협력사들의 자금 부담을 덜어 주고자 결제대금을 설 이전에 조기 지급한다"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협(회장 이성희) 하나로마트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농할(농산물 할인)갑시다’ 행사에 동참하여 오는 27일까지 전국 2300여개 하나로마트 매장에서 계란, 무, 배추 등 3개 품목을 할인 판매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조류독감(AI)으로 갑작스레 오른 계란가격 안정화를 위해 농협하나로마트에서 판매되는 계란 전품목(훈제란, 구운란, 메추리알, 오리알 제외)을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또한 출하량 감소로 가격이 크게 오른 무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량이 대폭 감소한 배추를 20% 할인하여 판매한다. 할인은 하나로마트 회원 누구나 행사기간 내 회원당 1만원 한도로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일부 계란에 한해서는 1월 21일부터 24일까지(4일간) 카드사 제휴(NH, 국민, 삼성, 씨티, 전북은행)를 통해 추가 20% 할인행사를 실시한다. 농협하나로유통 김병수 대표이사는 “최근 가격이 상승한 계란, 배추, 무 할인행사를 통해 실질적인 가계물가 안정에 기여하고자 행사에 동참하게 됐다”면서, “우리 농언인과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농할갑시다’ 소비쿠폰 행사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것처럼 다양한 할인행사를 지속적으로 마련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오비맥주가 하이트진로의 맥주 제품인 '테라'의 독주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오비맥주는 새러운 라거 맥주 ‘한맥’을 정식으로 출시한다. 이 제품은 하이트진로의 테라를 겨냥한 제품이다. 업계는 무서운 추격속도로 돌풍을 일으킨 테라의 전성시대를 한맥이 누를 수 있을 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최근 오비맥주는 주류 도매상들에게 맥주 한맥의 출시에 대한 공문을 전달했다. 오비맥주는 편의점은 다음달 5일에, 대형할인마트는 15일부터 납품을 시작할 예정이다. 한맥은 오비가 맥아에 국내산 햅쌀을 첨가해 선보이는 라거 맥주로 ‘한맥’이름 자체가 ‘한국맥주’를 뜻한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재미있는 점은 오비가 2002년 하이트 광고모델로 활동했던 배우 이병헌을 한맥의 첫 광고모델로 내세운다는 점이다. 하이트진로의 테라는 '공유 맥주'라고 불리워질만큼 공유와 출시 첫 해부터 함께하며 테라의 이미지 구축에 많은 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수 년간 국내 맥주 시장의 점유율은 오비와 하이트가 양분해 왔다. 2011년까지 맥주업계의 점유율 1위는 하이트였지만 다양한 브랜드를 출시하며 선택과 집중을 놓친 하이트의 행보로 2012년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내 대표 장수 기업인 삼양그룹을 이끌어 온 김상하 삼양그룹 명예회장이 20일 오후 노환으로 타계했다. 향년 95세. 고인은 삼양그룹 창업주 수당 김연수(1896~1979) 선생의 7남6녀 중 5남으로 1926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정치학과를 1949년 졸업하고 삼양사에 입사했다. 입사 후 형님인 김상홍 명예회장(1923~2010)과 함께 부친을 모시며 정도경영과 중용을 실천해 오늘의 삼양을 만들었다. 고인은 1950~1960년대에 삼양사의 제당, 화섬 사업 진출을 위해 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울산 제당 공장, 전주 폴리에스테르 공장의 건설 현장을 이끌었다. 고인은 삼양사 사장, 회장을 역임하면서 폴리에스테르 섬유 원료인 TPA,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분 및 전분당 사업에 진출해 식품 및 화학 소재로 삼양그룹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넓혔다. 1996년 그룹회장 취임을 전후해서는 패키징, 의약바이오 사업에 진출해 삼양의 미래 성장 동력도 준비했다. 고인은 경영에 매진하는 한편 2010년 양영재단, 수당재단, 하서학술재단 이사장으로 취임해 인재육성과 학문발전에 기여했다. 고인은 투병을 시작하기 전까지도 매일 종로구 연지동의 삼양그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일동후디스가 JTBC ‘뭉쳐야 찬다’의 어쩌다FC 결승진출에 대한 승부예측 이벤트를 오는 24일 오후 6시까지 진행한다. 일동후디스는 예능 프로그램 JTBC ‘뭉쳐야 찬다’를 제작지원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단백질 보충제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가 선수들을 위한 근력 보강 아이템으로 등장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연일 사로잡고 있다. 이번 승부예측 이벤트는 일동후디스 건강기능식품 통합 브랜드 ‘하이뮨’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진행된다. 오는 1월 24일(일) 오후 7시 40분에 방영되는 ‘뭉쳐야 찬다’의 어쩌다FC 결승 진출 여부를 예측해 1월 24일 오후 6시까지 게시물에 댓글로 정답을 입력하면 된다. 승패 여부를 맞춘 참여자 중 총 30명을 선정해 ‘하이뮨’ 건기식 신제품과 모델 장민호의 브로마이드를 증정하며 선정 결과는 1월 26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일동후디스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는 소화가 잘 되는 산양유 단백질을 비롯한 5가지 단백질과 8종의 영양 및 건강기능성분을 균형 있게 설계한 프리미엄 단백질 보충제다.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대두단백’의 비율을 6대 4로 단백질 밸런스를 맞추고,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과 피부 연골 결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편집자주]사람의 '입 맛'처럼 까다롭고 보수적인 것이 있을까? '먹을 것'을 파는 식품기업들은 소비자의 눈과 혀를 사로잡기 위해 광고를 제작할 때 그 당시 가장 친근하고 인지도가 높은 연예인을 선정한다. 신제품일수록 제품의 얼굴인 모델을 신중하게 선정하는 것은 당연지사이며, 롱런하는 식품에는 함께 오랜시간을 보내는 모델도 있다. 제품과 수 년간 공생공사하며, 서로의 이미지를 구축한 제품은 무엇이고, 스타는 누구일까. 강산도 변하는 세월이라고 말하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서식품과 원빈은 그 긴 시간을 꾸준히 함께했다. '맥심 티오피'는 동서식품의 RTD(Ready to Drink·바로 마시도록 포장된 음료) 로 출시 당시 새로운 얼굴을 찾고있었다. 2008년 6월 빛나던 원빈의 서른살. ‘30세, 에스프레소가 맛있어지는 나이’라는 당시 광고 카피에 딱 맞게 서른살이었던 원빈은 TOP와 함께 나이가 들었고 성장했다. 동서식품의 그 사이 티오피는 이제 연 매출액 1000억원 돌파를 눈앞에 둔 브랜드로 거듭났다. 동서식품은 론칭 10주년을 맞이한 2018년 티오피의 한정판 제품을 내놓으며 패키지 전면에 모델 원빈의 이미지를 담았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회가 새해 벽두부터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 개정안 처리 의지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유통법이 정치권을 비롯해 유통가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중소상인 보호라는 명목 하에 추진 중이지만 정작 중소상인들 사이에서도 찬반 여론이 거센 상황, 현장 소통 없는 유통법은 생색내기용 대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1일 국회 및 유통업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소위원회는 오는 27일 산업통상자원특허소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유통법을 비롯한 대형 유통업체 규제와 중소상공인, 영세 상인과의 상생 방안을 담은 법안들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상정된 유통법만 13건으로 대부분 대형 유통기업을 대한 규제를 담은 내용이다. 현재 국회에 발의된 유통법 개정안은 14건으로 ▲대형마트 입점 제한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범위 20km로 확대(김정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표발의), ▲의무휴업 규제 복합쇼핑몰, 백화점, 면세점까지 적용(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표발의), ▲복합쇼핑몰 영업시간 제한, 의무휴업 지정(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표발의) 등이다. 중점 법안은 홍익표 의원이 지난해 7월 발의한 법안이다. 홍 의원은 자산 10조원 이상 대기업이 운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동원F&B(대표 김재옥)가 ‘다랑이’ 갤럭시 테마 다운로드 20만회 돌파를 기념해 겨울을 컨셉으로 한 신규 테마를 출시했다. 동원F&B가 MZ세대와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지난해 무료 배포한 다랑이 갤럭시 테마는 최근 누적 다운로드 횟수 20만회를 돌파했다. 기업이 출시한 브랜드 테마의 다운로드 횟수로는 역대 최고 기록이다. 지난해 탄생한 다랑이는 동원참치의 다랑어를 의인화한 오리지널 캐릭터로 동원참치 캔을 타고 바다를 떠다니며 세계여행을 하는 모습으로, 동원참치가 가진 건강한 이미지에 앙증맞고 귀여운 느낌을 더했다. 동원F&B가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겨울 컨셉의 갤럭시 테마는 다랑이가 동원참치 캔으로 썰매를 타는 모습을 비롯해 동원참치 캔을 모자처럼 쓰고 있는 눈사람의 이미지 등을 삽입해 계절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갤럭시 테마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바탕화면, 아이콘, 메시지 등의 요소를 통일감 있게 디자인한 것으로, 다랑이 갤럭시 테마는 식품 산업과 IT 산업의 이종 업종간 성공적인 콜라보 사례가 됐다. 갤럭시 테마는 갤럭시 테마 서비스를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참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