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마라탕, 치킨 등을 조리해 판매하는 배달음식점과 라면 무인 판매점 등 4800여 곳을 대상으로 11일부터 15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집중 점검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코로나19 이후 국민 일상에 비대면 소비 문화가 정착됨에 따라 배달·무인 판매 식품의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으며, 마라탕, 치킨 등 전문 배달 음식점과 영업자가 상주하지 않고 라면, 아이스크림, 과자 등을 판매하는 무인매장을 점검 대상으로 한다. 배달음식점은 그동안 위반 빈도가 높았던 ▲건강진단 실시 ▲식품·조리장의 위생적인 취급 ▲방충망, 폐기물 덮개 설치 등 시설기준 ▲소비기한 경과 제품 보관·사용 여부 등을 비롯한 식품위생법령 준수 여부 전반을 살펴본다. 또한, 무인 식품 판매점은 ▲소비기한 경과 제품 보관·진열 ▲보관온도 준수 ▲ 최소판매 단위로 포장된 식품을 뜯어 분할해 낱개로 판매하는 행위 등 식품 등의 위생적 취급 여부 등을 중심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과 함께 배달음식점의 조리식품 약 100건을 무작위로 수거해 식중독균 등도 검사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시장 규모가 크게 성장하는 배달음식의 안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인 ‘주식회사 금동이(인천 부평구 소재)’ 등 3개 업체가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없는 단김(Pyropia haitanensis)을 원료로 사용해 ‘김가루(식품유형 : 조미김)’를 제조․판매한 사실이 확인돼 해당 제품을 판매 중단하고 회수 조치한다고 6일 밝혔다. 단김(Pyropia haitanensis)은 국내에서 식재료로 섭취한 경험 등의 식용 근거가 충분히 검증되지 않아 식품의 원료로 사용할 수 없다. 회수 대상은 수입산 단김을 원료로 제조한 '솔솔솔김가루', '가루김까루', '해미락 김가루', 광천김 '김가루' 등 4개 제품이다. 식약처는 관할 지자체에서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전북 익산시 소재 식품제조가공업소 연두가 제조한 '이제부터 갈아만든 진짜 검은콩 두유(식품유형: 가공두유)'가 '세균수 기준 규격 부적합'으로 판매 중단 및 회수조치 중이라고 7일 밝혔다. 회수대상 제품의 소비기한은 2025년 3월 1일, 2025년 3월 29일, 2025년 5월 10일인 제품이다.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신속히 회수하도록 조치했으며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섭취를 중단하고 구입처에 반품해 줄 것을 당부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과거 한 유명 한의사가 TV 방송을 통해 물파스로 중풍 예방이 가능하다는 허무맹랑한 의료 정보를 주장한 것이 물의를 일으키며 쇼닥터의 행태가 사회적 논란이 됐던 바 있다. 그런데 방송과 SNS 채널을 통해 의료인이 건강관리에 관한 거짓 정보를 제공하고 이 정보가 특정 식품이나 제품의 광고에 이용되는 행태가 여전히 빈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윤 의원(비례대표)은 의료인이 방송과 SNS를 통해 거짓 의료정보를 유포하는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쇼닥터방지법(의료법.방송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6일 밝혔다. 김윤 의원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제출받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42조(의료행위 등) 제재 사례’를 살펴보면, 의료인이 방송에 출연하여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의료정보를 제공하며 특정 제품을 노골적으로 홍보하여 제재를 받은 내역을 여러 건 확인할 수 있었다. # 2023년 8월, 케이블채널 S의 한 프로그램에서 퇴행성 관절염으로 기능성 깔창을 사용하는 사례자의 이야기를 소개하면서 자료화면으로 한의사가 출연하여 해당 제품을 치료에 효과가 있는 의료기기인 것처럼 설명하여 방송통신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내 상장 식품기업이 지난해 이어 올해도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평가에서 부진한 성적료를 받았다. 최고 등급인 S등급을 받은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 ESG 경영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의 약자로, 최근 ESG 경영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미국.유럽 등 선진국이 ESG 경영 현황에 따라 기업가치를 판단하고,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ESG를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성장 모색을 위해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ESG 경영이 필수적이다. 특히 식품 사업은 원료 조달에서 생산, 유통에 이르기까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ESG 경영의 중요성이 더 크다. 이에 지난해 대비 등급이 상승한 기업도 있었다. 다만 올해도 최고 등급인 S등급과 A+등급을 받은 곳이 단 한 곳도 없었으며, C.D등급의 성적표를 받은 기업이 상당한 만큼 식품기업의 ESG 경영을 위한 노력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올해도 S등급은 없었다...과반수 B~D등급에 그쳐 한국ESG기준원은 최근 상장회사 1001개 업체를 대상으로 2023년말 기준 ESG 경영 수준을 평가해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남양유업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한 혐의로 이광범 전 남양유업 대표 등 전·현직 임직원들이 벌금 2000만원을 선고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단독 박소정 판사는 7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함께 재판에 넘겨진 전·현직 임직원 4명에게는 벌금 1000만~2000만원, 남양유업 법인에도 벌금 5000만원을 선고했다. 박 판사는 “피고인들은 공모해 다수의 언론사를 통해 불가리스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의도적으로 보도하게 하는 방법으로 마치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는 제품으로 광고했다는 것이 타당하다”면서 “피고인들은 오히려 언론사들이 이를 검증하지 않고 기사화했다고 주장하면서 언론에 잘못을 돌리는 등 범행 후 정황이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포 단계 실험이라 보도 가치가 없음에도 한국의과학연구원 형식을 빌려 사실상 홍보 효과를 노린 학술 토론회를 개최했다”면서 “당시 코로나19로 인해 전 국민이 신체에 대한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해 죄책이 중하다”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의료기기 광고자율심의기구(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와 함께 다소비 제품의 온라인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의료기기 허가를 받지 않은 제품에 대한 해외직구 및 의료기기 오인 광고, ▲허가받은 사항과 다르게 거짓·과대 광고 등 155건을 적발해 광고물 차단 및 관할 보건소 등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고 7일 밝혔다. 주요 위반 내용은 ▲의료기기 허가를 받지 않고 ‘족저근막염 치료’, ‘키성장’ 등을 표방하는 제품의 해외직구 및 의료기기 오인 광고 ▲‘무첨가’, ‘무방부제’ 등 안전성을 강조하는 표현 등 허가사항과 다르게 거짓·과대 광고 ▲자율심의 받지 않거나 심의받은 내용과 다른 광고 등이다. 아울러, 식약처는 소비자가 의료기기를 구매할 때 ‘의료기기’ 허가·인증·신고 사항을 사전에 확인해야 하며, 올바른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하고 의료기기를 구매할 수 있도록 의료기기 안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관련 기관과 협력해 온라인 광고에 대한 점검·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세계에서 라면을 가장 많이 먹는 나라는 베트남으로, 2023년 1인당 81개를 먹었다. 베트남 라면 시장은 연평균 7.7%의 성장률을 보이며 편리함을 추구하는 MZ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K-Food 열풍에 힘입어 한국산 라면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6일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라면 시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시장규모는 16억 7900만 달러(2조 3275억 9770만원)로 전년대비 2.9% 성장했으며, 코로나19 기간을 포함해 최근 5년(‘19~‘23년) 연평균 7.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라면은 베트남의 다양한 면 문화의 발전과 더불어, 간편식으로 자리매김했다.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에 따르면 베트남의 2023년 1인당 라면 소비량은 81개로 한국을 제치고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베트남 라면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 라면 시장은 에이스쿡 베트남(Acecook Vietnam JSC), 마산소비자주식회사(Masan Consumer Corp), 유니벤(Uniben JSC) 등 3개 업체가 시장 점유율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업체들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대상이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최종 등재를 기원하며, 전북특별자치도 순창군, 서경덕 교수와 함께 순창군 전통 장 문화 홍보를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대상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박은영 대상 식품BU장, 염기남 순창 부군수,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한민국 대표 장류 브랜드 ‘청정원 순창’을 보유한 대상㈜이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최종 등재를 응원하는 동시에, 전통 장 문화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순창 지역 고추장 장인들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체결됐다. 이와 함께 장류 전문 브랜드 ‘청정원 순창’의 브랜드 입지 또한 공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대상은 한국 전통 장 담그기 문화를 계승해 나가고 있는 순창 지역 고추장 장인 4인의 이야기가 담긴 헌정 다큐멘터리를 제작한다. 다큐멘터리 영상을 통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꿋꿋이 전통을 이어나가는 순창 지역 장인들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환기시키고, 순창 고추장의 정통성과 명인들의 자부심을 조명하는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이와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전남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8일과 9일 이틀간 빛가람 호수공원 일원에서 ‘2024 남도 주류 페스타’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깊어가는 가을밤을 환하게 밝혀줄 빛 조명과 다채로운 조형물을 감상할 수 있는 ‘2024 빛가람 빛 정원 페스타’도 같은 날 개막해 관광객들에게 낭만을 더할 예정이다. 남도 주류 페스타는 체류형 관광과 주류 산업 활성화를 목표로 전라남도, 시가 주최하고 전라남도관광재단에서 주관한다. 남도 주안상 인 월드(in world)’를 주제로 전라남도 22개 시·군, 쓰촨성 주류기업, 30여개 주류업체가 참여해 각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주, 생산주 홍보 전시와 시음·판매 행사를 진핸하고, 전통주와 찰떡궁합인 각종 안주를 맛볼 수 있는 음식 부스·푸드트럭도 다채롭게 운영한다. 호수공원 캠프닉 세트 대여, 술 공방 체험, 펫 놀이터 무료 운영, 반려견용 주류·안주·악세서리 판매 등 반려견을 포함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일정은 8일 바텐더들이 출연하는 세계 칵테일 쇼 경연을 시작으로 스타셰프의 남도술&푸드페어링쇼, 프리미엄 남도술 경매쇼 등 관광객들의 입맛을 자극할 색다른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