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성공브랜드-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

대상웰라이프는 1993년 국내 처음 이땅에 클로렐라를 보급해 국내 최초 옥내 Bio 배양(종속영양배양)에 성공함으로써 클로렐라의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하는 등 대상웰라이프 하면 클로렐라 클로렐라 하면 대상웰라이프를 떠올리듯 이제 대상웰라이프는 명실공히 클로렐라 브랜드의 대명사가 됐다.

대상웰라이프는 오는 4일 새로운 개념의 차세대 클로렐라 제품인 ‘닥터 클로렐라’를 식약청으로부터 승인받아 런칭할 계획이다.

이를 계기로 건강기능식품 기업으로 재도약한다는 야심찬 도전을 시작한다는 복안이다. /편집자


국내 클로렐라 시장 개척 독보적 위치
日 등 해외진출 순항 세계적 기업 성장

차세대 ‘닥터 클로렐라’ 준비


‘닥터 클로렐라’는 원료를 엄선해 엽록소의 기능을 대폭 높이고, 최고의 디자인을 접목하는 한편 안전성 확보에 초점을 맞췄으며 소화흡수율 역시 높이는 차세대 클로렐라라고 보면 된다.

‘클로렐라로 닥터 생활을 하세요!’ 라는 슬로건 아래 일반용과 물방울모양(별 또는 달모양)의 어린이용 그리고 여성용인 ‘클로렐라 S’ 등 계층별로 3가지를 출시할 예정이다.

클로렐라 배양의 3요소는 조류의 종류, 배양방법, 배양 조건이다.

클로렐라는 포도당류가 최적의 차광된 무균 배양조 내에서 적정 당 농도와 적정 조체 접종량을 갖고, 통기, 교반, 온도, pH의 조건이 최적을 이룰 때 비로소 고농도의 클로렐라를 얻을 수 있다.

대상웰라이프는 국내 최초 고농도 클로렐라 제조 특허 기술을 획득, 우수한 품질의 클로렐라를 국내에 보급하는데 기여한 기업이다.

지난 2005년 1200억원의 전체 시장 가운데 매출 800억원으로 시장점유율70%를 차지했으며, 국내 생산 업체로서는 100%의 점유율을 차지할 만큼 클로렐라 시장을 키워 온 주역이다.

클로렐라는 31억년 전 지구탄생 초기의 고대 식물로 광합성에 의해 신속히 자기세포 증식을 일으키는 유력한 녹조류 생명체이다.

이 세포는 단백질과 기타 영양원이 우수해 2차 세계대전 이후 ‘미래 식량의 선점’ ‘양양원과 단백질원의 확보’라는 차원에서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고, 특수한 생리 작용인자 및 인체에 유익한 비타민, 미네럴 등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특성 때문에 건강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클로렐라는 영양소군의 모범 답안지처럼 약 65%가 단백질, 약 20%가 탄수화물, 약 15%는 필수아미노산·불포화지방산·비타민 등 최고의 영양소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클로렐라는 ‘알칼리 식품의 왕’으로 불리며, 우유, 콩, 달걀과 함께 완전식품으로 통한다.

또한 오사카 시립대학의 다까다 교수에 의해 클로렐라 성장인자가 발견돼 클로렐라가 단순한 단백질원의 가치뿐만 아니라 인체 전반의 건강과 관련해 상당한 유용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뒷받침 하고 있다.

한편 동물 실험에 의해 중금속, 다이옥신 등 환경 호르몬의 체외 배출을 돕는다는 결과와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고 간의 해독 기능을 높여준다는 것도 입증되면서 미래 우주시대의 대체 식량으로 주목받게 됐다.

한국식품과학회는 클로렐라를 폐경 여성(골다공증 발생 위험 낮춤), 산성 식품 애호가 (체질 개선), 노폐물, 중금속이 체내 다량 축적된 사람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설), 면역력, 스테미너가 떨어지는 노인이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세계시장 점유율 26% 달해

지난 2003년도 클로렐라 주요 생산업체의 세계 시장점유율(원료+완제품 시장)에서 국내 업체로서는 유일하게 대상 웰라이프가 전체 시장의 26%를 차지했다.

해외 업체로는 일본 클로렐라협회가 18%, 아예야마셕산이 12%, 대만클로렐라가 7%, 선클로렐라가 9% 순이다.
현재 추세를 종합해 볼때 2013년 세계시장 점유율은 국내 기업인 대상이 40%대의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2003년 당시 800억원의 매출 실적으로 국내 생산업체로서 국내 시장 점유울 100%를 차지했던 대상은 현재 미국·유럽·일본·중국·대만·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로 수출을 확대, 수출 산업 역군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특히 품질과 규격 조건에 있어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으로 수출 한다는 것은 선진 기술을 뛰어 넘는 우리 기술에 자긍심을 갖게 하는 매우 중요한 대목으로, 현재 클로렐라 소비량이 가장 많은 클로렐라 종주국 일본에 약 400t 정도를 수출하고 있다.

이에 지난 2004년 산업자원부(현 지식경제부)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된 것을 비롯해 2007년 한국소비자 웰빙지수 1위 상품으로 소비자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GH 인증 받아 안전성 공인

대상웰라이프는 지난 2003년 클로렐라와 클로렐라 100%의 총 4개 품목에 대해 정부 출연 기관인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우수품질인증(GH)를 부여받았다.

GH는 국민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식품·의약품·화장품·의료용구 등 보건산업 제품의 안전성 및 기능성에 대해 평가해 우수 합격 제품을 선정, 진흥원이 그 품질과 위생 규격에 대해 보증하는 제도이다.

건강식품은 일반 식품이나 화장품과 달리 시장 규모와 생산 규모가 작고 그 품질 기준과 위생 기준이 까다로워 우수 품질 인증(GH) 의뢰 횟수는 많아도 적합 판정을 받기가 어렵다.

건강식품군에 부여되기는 처음 있는 일이다. 이는 대상 클로렐라에 대한 품질 관리와 생산 체계의 차별성을 입증하는 것이라 하겠다.

그외 최고명품브랜드 대상, 세계명품브랜드 대상 등 다수의 수상 경력이 품질력을 대변해 준다.

우수한 균주개발 끝없는 노력

대상웰라이프는 지난 1993년 국내 최초 옥내 Bio 배양 성공은 순수 국내산 원료를 생산하는 기초를 마련, HCGF(High Chlollela Growth Factor) Bio 기술의 발전으로 우수한 품종의 균주를 개발하고 건조·용출의 노하우를 통해 오염이 없고 소화율이 높은 고품질의 클로렐라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전북 군상공장에서 지난 97년부터 생산을 시작해 연간 1500t을 생산해내고 있다.

이로써 보통 자연에서 증식하는 클로렐라에서 발생하는 잡균의 저항력과 열 저항성을 갖는 조체 형성을 막고 단백질 함량이 풍부한 클로렐라 생식이 가능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