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방방곡곡 레이더] 유명산지 둔갑 배추, 유통기한 지난 고춧가루… 김장재료 판매업자 적발 외

[푸드투데이 = 금교영기자]  ◆ 유명산지 둔갑 배추, 유통기한 지난 고춧가루… 김장재료 판매업자 적발



경기도(도지사 남경필)가 타 지역에서 생산된 배추를 괴산 절임 배추 박스에 포장 판매하고, 유통기한이 지난 고춧가루를 사용한 식품제조·가공업소를 대거 적발했다.

경기도 특별사법경찰단은 김장철을 맞아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도내 식품제조·가공업소 267개소를 단속한 결과, 40개소를 식품위생법 등 위반으로 적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위반내용은 ▲원산지 위반 2개소 ▲유통기한 경과 및 미표시 5개소 ▲식품표시기준 위반 6개소 ▲원료 수불부 미작성 5개소 ▲미신고 영업 8개소 ▲식품의 허위표시 3개소 ▲자가품질검사 미실시 5개소 ▲기타 6개소다.

경기도 특사경은 고추의 경우 올해 작황부진으로 가격이 전년보다 배 이상 상승했다는 점에서, 반면 수확량이 증가한 배추는 가격 하락으로 유명산지로 생산지를 속이는 행위가 우려돼 단속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적발사례를 보면 김포시 A업체는 유명산지 배추의 수요가 많고 가격이 높은 점을 노려 타 지역에서 생산되는 배추를 괴산 생산 절임배추로 포장해 판매했다.

유명 프랜차이즈 음식점에 고추장을 납품하는 여주시 B업체는 유통기한이 3개월이나 경과한 고춧가루를 사용하려는 목적으로 보관하다 덜미를 잡혔다. 

부천시 C업체는 고추씨가 추가된 고춧가루로 김치를 만들어 판매하다가 단속에 적발됐으며, 구리시 소재 D업체는 제조·가공이 완료된 고춧가루 완제품에 제조일자 표시없이 보관하다가 적발됐다.

경기도 특사경은 이들 40개 업소를 형사입건 및 해당 시·군에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의뢰할 예정이다. 

또한 고춧가루 등 제품의 안전성과 원산지 확인을 위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44개 시료를 검사 의뢰했다.

김종구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장은 “김장철이 다가오면 김장재료 원산지를 속이는 사례가 매년 발생하고 있다”면서 “도민의 안전한 먹거리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단속을 실시하겠다”라고 전했다.
 
◆ 고창복분자 6차산업화 확산·활성화 유관기관 힘 모은다 



전라북도 고창군(군수 박우정)이 고창 복분자 6차산업화 및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유관기관과 업무협약을 고창군청에서 체결했다.

22일 군청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박우정 고창군수를 비롯해 고창복분자6차산업화사업단장인 이길수 부군수, 김엽 MBC아카데미 대표이사, 최희종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협약식에 참석한 4개 기관은 고창 복분자 6차산업화지구 조성사업에 상호 협력해 건강한 복분자 공동체를 형성하고 지역농업의 안정적 성장과 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박우정 군수는 “협약을 통해 복분자산업이 더욱 활성화 되어 관련업체와 재배농가의 소득 향상으로 이어지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고창군과 유관기관은 교류를 증진하고 서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창 복분자 6차산업화지구 조성사업은 복분자 산업발전 및 생산농가 소득증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부터 3년간 진행되는 사업으로 특히, 전라북도에서 추진하는 ‘사람 찾는 농촌’, ‘제 값 받는 농업’, ‘보람 찾는 농민’ 등 사람중심의 삼락농정 실현과 고창 복분자 6차산업화 지구에 많은 관광객들의 방문으로 전북토탈관광의 핵심 지역으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잃어버린 밥맛을 찾아서’… 광주시, 쌀 소비촉진 위한 특강 개최 
 


광주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행숙)는 오는 23일 오후 2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17 광주국제식품전’에서 ‘잃어버린 밥맛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공개특강을 개최한다. 

이번 특강은 쌀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전환하고, 우리 쌀 소비촉진 붐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광주시민, 학교 및 단체급식 관계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강의는 박상현 맛 칼럼리스트가 맡아 ▲한국과 일본의 밥으로 바라 본 쌀 문화 ▲밥 전문가(벼 육종, 전기밥솥 전문가, 스시요리사)가 이야기하는 쌀 이야기 ▲건강한 쌀 소비 실천방법 등으로 이뤄진다. 

공개특강은 광주시민, 학교 및 단체급식 관계자 등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시 농기센터 관계자는 “이번 특강을 통해 쌀 중심 밥상문화가 정착되고 쌀 소비가 촉진되길 기대한다”며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 따뜻한 온기를 나누는 광주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