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업계는 지금] 소금도 프리미엄 나홀로 성장...기능성 제품 잇단 출시

외식문화.저염문화 확산 소금 소비량 감소...지난해 1.3% 감소
프리미엄 제품 3.4% 증가, 업계 차별성 강조 소비자 공략 나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국내 식품업체들이 '프리미엄 소금' 출시에 발 빠르게 나서고 있다. 외식문화가 발달과 저염문화가 확산으로 소금 소비가 감소한 가운데 품질과 차별성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CJ제일제당, 대상, 샘표 등 국내 식염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주요 업체들의 신제품 출시가 저조한 가운데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제품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6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2017 가공식품 세분 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식염류 소매시장 규모는 2014년 600억원에서 2016년 592억원으로 1.3% 감소했다. 특히 2015년 대비 2016년에 PB 소금제품은 17.5%, 샘표는 8.0%의 감소세를 보였다.

aT 관계자는 "가정내에서 요리를 하는 경우가 예전에 비해 많이 줄고 저염 문화가 확산되면서 소금 소비량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분석했다.

이 가운데 저염 소금 등 프리미엄 소금 시장은 성장을 거듭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염 소금은 2015년 5억원에서 2016년 5.2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3.4% 성장률을 보였다. 동기간 시즈닝 제품이 23.8% 감소한 것과 대조되는 모습이다. 

이처럼 프리미엄 제품의 대한 인기가 높아지자 관련업계가 차별성을 강조한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시장 잡기에 나서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이 샘표 '한여름 눈꽃'이다. 지난 2014년 출시된 한여름 눈꽃은 청정지역 신안바다 갯벌에서 6~8월에만 채염할 수 있는 소금으로 만들어진 프리미엄 천일염으로 간수가 잘 빠져 쓴맛이 적고 부드러운 짠 맛으로 음식의 풍미를 살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수분이 적게 함유돼 있어 입자가 손에 묻지 않는 장점이 있다.

최근 글로벌 사해 화장품 브랜드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라인 확장을 알리며 쿠킹 솔트를 출시했다. 

시크릿 쿠킹 솔트는 프리미엄 사해 고메 소금을 베이스로 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후추의 알싸한 풍미를 더한 ‘DEAD SEA SALT & PEPPER(사해소금 & 후추)’와 마늘의 깊은 풍미를 담은 ‘DEAD SEA SALT & GARLIC(사해소금 & 갈릭)’ 두 가지다. 

사해 고메 소금은 지구상 지표면이 가장 낮은 사해에서 풍부한 일조량과 청정한 공기에 의해 수천 년에 걸쳐 만들어지는 귀한 소금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프랑스어로 미식가를 뜻하는 ‘고메(Gourmet)’는 미식가들이 찾는 명품 요리나 식품에 주로 사용된다. 

사해 소금에 마늘, 후추를 사용한 시크릿 쿠킹 솔트는 스테이크, 삼겹살, 치킨 등 육류 요리부터 생선구이, 스파게티, 샐러드, 채소무침 등 재료 본연의 맛과 풍미를 살리는 레시피에 두루 활용이 가능하며 그립감이 뛰어난 그라인더 내장 제품으로 가정 및 야외 캠핑장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경북 울진군과 울진토염영어조합법인은 동해바닷물을 이용한 청정미네랄소금을 개발해 '가마에서 끓인 동해청염'을 출시했다.

울진지역은 조선시대 이전부터 관내 수산리, 산포리, 온양리, 부구리, 오산, 초산, 덕신 등 많은 곳에서 황토와 진흙을 이용해 증발시킨 염수를 가마에서 끓여 만드는 전오제염법이라는 전통소금생산방식으로 소금을 생산했다. 

가마에서 끓인 동해청염은 동해 바닷물을 원수로 사용해 전통방식인 친환경증발지를 거쳐 가마에서 10시간 이상 끓인 자염임이다. 천일염보다 미네랄 성분이 3~5배 높고 쓴맛이 적으며 감칠맛이 좋아 천연 조미료 역할을 한다.

의료기기 종합 유통사 오픈메디칼은 프리미엄 소금 종합 판매사 소금나무와 제휴를 맺고 기능성 소금 신규 브랜드 '원솔트'를 런칭했다. 원솔트는 기존 제품에 편리성과 휴대성을 보완해 3회 용융한 테이블솔트, 가는 소금, 굵은 소금, 휴대용 소금 등을 출시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춘추전국 시대때 만든 소금산업 전매제도를 폐지하면서 중국 시장 진출이 수월해졌고 명품 소금시장의 확대 트렌드와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향후 소금시장은 프리미엄 소금 시장의 확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