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럽 發 ‘계란 살충제 대란’에 대한 논평

인체에 치명적인 살충제 성분이 포함된 달걀이 벨기에와 네덜란드, 독일 등지에서 발견되면서 살충제 달걀 공포가 전 유럽으로, 심지어는 아시아 홍콩까지 확산돼 계란 기피현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벨기에 제약업체가 제충(除蟲)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피프로닐’을 섞은 살충제를 만들어 판매한 것이다. 벨기에 연방식품안전청(AFSCA)은 지난 6월 하순 피프로닐 오염 계란이 발견된 이후 지금까지 86개 농장을 폐쇄했다고 한다. 

 그러나 식약처 조사결과, 국내 유통 달걀에서는 살충제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적이 없고, 올 상반기 스페인산 달걀 100만개가 수입됐지만, 역시 살충제 성분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했으나, 8월 14일 결국 농식품부에서 국내산 친환경 산란계 농장에서  '피프로닐'과 '비펜트린'  살충제 성분이 검출됐다고 발표해 충격을 주었다. 

결국 이 유럽 발 계란파동으로 우리나라에서 그 동안 쉬쉬하던 생산단계 사료나 가축에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살충제나 항균제 안전성 문제가 드디어 곪아 터졌다. 예견된 결과라는 게 중론이다. 아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었는데, 농축어민, 생산자들은 안전관리의 예외 특권층이라 그 간 쉬쉬했던 거라고 한다. 

산란장 달걀에서는 검출됐는데, 그 동안 유통중인 계란만을 대상으로만 살충제 검사를 하다 보니 불검출로 판정된 것으로 생각된다. 살충제를 소량 사용했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불활성화 돼 검출되지 않은 것이지 사용하지 않은 것이 아니었다. 

지금이라도 계란 뿐 아니라 우리나 모든 양계장, 산란장 살충제의 구매현황, 살충제 유통현황, 사용에 대한 실태조사를 양계장이나 산란장 규모에 관계없이 예외 없는 전수조사를 실시해 묵은 안전관리 특혜 문제들을 모두 털고 가야 한다. 

앞으로는 그 동안 눈감아 줬던 생산자인 농축어민에 대한 안전관리를 식품제조업 수준으로 공평하게 적용해야 하며, 영세한 농장이라도 예외 없고 특혜 없는 안전관리 행정을 펴야만 진정한 ‘Farm to Folk’ 식품안전을 확보할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