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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소비자단체, 응답자 90% GMO 식품 표시 원해

미국 컨슈머리포트에 따르면 지난 2일 미국 소비자들이 자신의 식품이 유전자 재조합(GM)인지 알권리를 가져야 한다며, GMO 표시를 의무화하자는 응답율이 90%로, 압도적인 득표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벨이 읽기 쉬운 서식이었으면 좋겠다는 응답자 수도 비슷하게 나왔다.

멜맨 그룹의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GMO 표시를 강력하게 지지했던 이전 설문조사를 확인시켜줬다. 새 설문조사에서는 민주당과 공화당, 무소속 지지자 뿐 아니라 GMO 찬반 진영 응답자 77%가 표시하는 것에 지지했다.

소비자와 환경단체 연합이 위탁해 실시된 이번 조사는, 일부 의원들이 주 단위로 농산물이나 가공식품에 GMO 표시를 의무화하지 못하도록 한 조항인 일명 다크법을 종합지출법안에 추가하려 하고, 미국 식품의약품청이 최근 유전공학 연어를 판매할 수 있도록 허가하면서 표시는 필요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소비자 연맹의 식품정책 관계자는 미국인 구매자는 혼란을 주는 코드나 스마트폰 앱이 아닌 식품 포장에 라벨을 분명히 표시해 유전공학 원료로 만들었는지 구분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구의 벗 관계자는 QR 코드 기술로 GMO를 표시하는게 실용적이지 않고,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으며, 미국인 3분의1 이상이 인터넷 접근이 어렵거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 못한 저소득 또는 농촌 지역 거주민이라는 점에서 차별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식품안전센터는 QR 코드가 빈곤층, 소수자, 농촌 인구, 어르신을 차별할 수 있으므로 포장 식품에 명확하고 뚜렷하게 표시하는 방법을 완전 대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멜맨 그룹은 일반 유권자 800여 명을 대상으로 모바일과 일반 전화를 이용해 지난달 16일부터 19일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식품안전센터, 소비자연맹, 지구의 벗, 푸드앤워터 왓치, 져스트라벨잇이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