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힐링.웰빙 축제 '산청 한방약초축제' 내달 1일 개막

동의보감 숨결따라, 산청약초 향기따라

5월 1일부터 10일까지 10일간 산청군 주최, 산청한방약초축제위원회 주관으로 경상남도 산청군 금서면 친환경로 축제광장에서 '산청 한방약초축제'가 열린다.

지리산 동의보감의 고장 산청은 동의보감의 저자 의성 허준 선생 등 많은 명의들이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의술을 펼친 곳이며, 민족의 영산인 지리산을 중심으로 청정한 자연 환경속에서 자생하는 토종약초는 뛰어난 품질과 효험 또한 널리 알려져 있다.

 
2013년, 2014년 우수축제 선정에 이어 대한민국 최우수 축제로 선정된 '산청 한방약초축제'는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한다. 산청엑스포의 경험과 노하우, 그리고 검증된 시설과 콘텐츠들을 연계 활용해 즐거움에 재미를 더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열린다. 

 
행사 주요 내용으로는 한방약초의 생태와 산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동의보감관(주제관) 운영, 혜민서 한방진료체험, 한방의료기체험, 한약방체험, 약초비누 만들기, 약초술 칵테일 체험, 동의보감책만들기 등 한방약초 체험프로그램과 약초밭 체험, 약초물들이기, 약초담금주 만들기, 약초화분 만들기 및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곶감 만들기, 딸기잼 만들기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행사가 풍성하게 준비돼 있다. 
 

축제장에서는 힐링·건강체험은 물론 지리산 자생약초와 농·특산물, 한방향토음식 등이 전시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이 명품 제품들을 현지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한편, 축제기간 동안 전국 최고의 철쭉 군란지에서 열리는 ‘황매산철쭉제’는 선홍빛 물결로 보는이의 탄성을 자아내며, 경호강 자생 토속어와 곤충체험, 상설마당극장 운영, 약초음악회 등 연계 부대행사도 축제의 재미와 흥을 더욱 북돋운다.


이밖에도 부행사장인 동의보감촌은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곳으로 엑스포 주제관, 한의학 박물관, 3석(석경, 귀감석, 복석정)의 신비한 스토리텔링 기체험, 산청약초관, 허준순례길 및 한방테마공원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있는 한국관광공사 ‘2014 대한민국 베스트 그 곳’의 명소에 선정된 '대한민국 힐링여행 1번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