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스그룹(회장 이동수)은 2001년 8월 '사람·자연·희망' 경영 이념아래 설립된 스피루리나 전문 생산업체로 '지구스피루리나'브랜드로 상표 등록해 동 업계의 선두주자로 국민들의 건강에 기여해 오고 있다.
특히 웰빙붐을 타고 많은 사람들이 자연식품이나 무공해 건강식품에 대한 지대한 관심으로 수요가 늘어 나면서 스피루리나 제품도 매년 큰폭으로 매출 신장이 이뤄지며 업계 최고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끊임없는 연구와 독창적인 기술 개발로 미래핵심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스피룰리나는 청남색 미생물로 멕시코, 아프리카와 같은 아열대 지역 높은 염분과 강알칼리성 호수나 바다에서 자생한다.
생김새가 용수철처럼 꼬여 있어 스피룰리나(spirulina)로 이름 붙여진 이것은 필수아미노산 8종을 포함한 양질의 단백질과 60여 가지에 이르는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를 함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주민이 식용으로 주로 이용하던 스피룰리나는 1960년대부터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영양소 조성이 우수한 식품'으로 평가받으며 현대인의 건강기능식품으로 각광받기 시작했다.
이에스그룹은 2003년 3월 기업부설 연구소를 설립해 지난 4월 현재까지 국내 특허등록 6건.출원 2건, 국제특허(PCT)등록 3건.출원 1건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국내 소비자에게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2008년 12월 스피루리나 원말에 대해서 개별인정(인정내용: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수 있음)을 받았으며 2010년 1월에는 스피루리나 원말에 대해서 추가로 개별인정(인정내용:면역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인체시험을 통한 확인이 필요함)을 받았다.
이에스그룹의 첫 제품은 2003년 9월 순수 국내기술과 자본으로 생산한 스피루리나 완제품 '지구스피루리나21'이다. 이후 2005년 5월에 '지구스피루리나 엘'을 출시하며 국내 시장에 스피루리나 대중화에 앞장섰다.
지난해 5월에는 특허기술을 적용한 '지구스피루리나 에이' 제품과 '지구스피루리나 엘Ⅱ' 제품을 출시하는 등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출시된 지구스피루리나 에이는 녹각으로 환산시 75g(보약 1재 사용량)에 해당하는 녹각 추출물 분말 24g 함유돼 있으며 지구스피루리나 엘Ⅱ은 스피루리나 원말에 L-카르니틴을 추가한 제품으로 이 제품들은 피부건강, 항산화 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이 도움을 준다.
HACCP, GMP 등 깨끗하고 안전한 시설
이에스그룹은 지난 2006년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부터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인 'GMP인증'을 받았으며 이에스그룹의 스피루리나 제품들은 공정과정도 투명하게 하고 위생관리도 철저하게 해 생산.관리되고 있다.
특히 배합비율에 맞춰 칭량한 원료를 균질하게 혼합해 주는 '하이스피드 믹서', 배합한 원료를 높은 압력으로 1정당 200mg으로 일정하게 타정하는 '타정기', 정제 계수기를 통해 정량씩 PET 용기에 충전하고 Capping 및 Labelling하는 라인. 스피루리나의 항산화 물질을 보호하기 위해서 탈산소제를 첨가해 용기내의 산소를 제거하는 '충전라인', 스피루리나의 주요기능인 황산화 작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항산화 물질의 산화를 막는 질소를 치환헤 1회용 스틱으로 포장하는 '스틱포장기' 등 최신설비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국내 스피루리나 역사의 산증인 - 이동수 회장
이에스그룹의 이동수 회장은 스피루리나 국내 역사의 산증인이다.
이에스생명과학연구소 한병훈 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