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파주장단콩축제 임진각서 개막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 광장에서 '제15회 파주 장단콩축제'가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펼쳐진다.


축제에는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북쪽 등 청정지역에서 재배된 장단콩 8000가마(1가마 70㎏)가 시중보다 10~15% 싼 가격에 나온다. 백태, 올서리태, 늦서리태, 쥐눈이콩 등 품종이 다양하다.

  
파주 장단콩은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이소플라본과 단백질 함량이 높은 데다 맛이 좋아 웰빙 농산물로 인기가 많다.


시는 장단콩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이력제를 도입해 파종부터 수확까지 철저히 관리했다. 축제장에서 판매한 콩에 문제가 있으면 리콜 서비스도 해준다.


구입한 장단콩을 주차장까지 무료로 배달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축제장은 알콩마당, 달콩마당, 놀콩마당, 어울마당, 농특산물판매장으로 꾸며지고 각종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장단콩으로 만든 막걸리 등 각종 요리를 맛보고 메주 만들기, 맷돌 체험, 가마솥 순두부 체험 등 콩과 관련된 전통체험을 즐길 수 있다.

  
비석치기, 추억의 교실, 추억의 전시관, 대장간 등 옛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전국요리경연대와 콩자루 들고 달리기 등 부대행사도 푸짐하다.

  
파주장단콩축제는 지난해 75만명이 다녀가 70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매년 관람객과 판매액이 급증하는 등 개성인삼축제와 함께 파주시를 대표하는 전국 농산물축제로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