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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먹거리 대책’ 식품업계 고심

어린이 및 청소년 먹거리 안전에 대한 대책이 잇따라 강화됨에 따라 식품업계가 대안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서울시 교육청이 ‘학생 건강증진대책’을 실행에 옮기기로 한데 이어 ‘어린이 먹거리 안전 특별법안’도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식품업계는 먹거리 안전에는 절대적으로 공감하면서도 이같은 안전대책이 가뜩이나 어려운 식품시장의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세계 곡물가 인상으로 원자재 부담이 늘고 있어 내실 경영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먹거리 안전을 명목으로 한 대책들이 관련업계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소지가 많다”고 우려했다.

서울시 교육청은 지난 1월 학교내 탄산음료 판매를 금지한데 이어 앞으로는 라면·튀김류의 판매도 못하게 할 예정이다.

또 김밥, 햄버거, 샌드위치 등도 가급적 취급을 자제해 줄 것을 권고하기로 나서 금지식품 못지 않은 된서리를 맞게 됐다.

지난달 2월 국회를 통과한 ‘어린이 먹거리 안전 특별법안’도 식품업계를 옥죌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식품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이 법안에는 학교주변 200m내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Green Zone)지정, 광고의 제한·금지, 영양성분 색상 표시 등을 주 내용으로 담고 있다.

한편 식품업계는 먹거리 안전규제 방안이 발표됨에 따라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우선 롯데리아는 성장기 학생들에게 위해가 되는 품목들을 대체시켜 판매중이다. 이를위해 롯데리아는 지난해부터 몸에 좋은 파프리카가 함유된 ‘파프리카 버거’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리아는 또 학교에서 학생들이 단체로 배달시켜 먹는 콜라를 비타민 C가 함유된 팩 오렌지로 바꿨으며 빵 대신 쌀을 이용해 만든 ‘야채라이스김치버거’도 판매하고 있다.

롯데리아 관계자는 “패스트푸드도 유익한 먹거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각인시키기 위해 성장기 학생들에게 유해한 요소를 줄이는 등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 코카콜라도 탄산음료에 대한 인식과 여론이 좋지 못했던 점을 감안해 웰빙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옵션들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코카콜라 관계자는 “그동안 학교에 들어간 음료 자판기가 없어 학교내 자판기 철수 결정이 매출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며 “하지만 탄산음료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대책을 준비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