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푸드TV 인터뷰] 임은경 식품안전정보원장 "온라인 식품 규제.안전관리 기반 마련하겠다"

코로나19, 소비 트렌드 변화 식품안전관리 패러다임도 변화
온라인 식품 안전관리 기준 위한 연구 등 제도화 위해 노력

 

[푸드투데이 = 황인선.홍성욱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식품소비 패턴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비대면 환경에 따른 배달음식과 가정간편식(HMR), 온라인 쇼핑 등이 큰 폭으로 성장하며 식품위생 관리에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기, 푸드투데이는 제4대 식품안전정보원장으로 취임한 임은경 원장을 만났다.


임 원장은 "온라인 유통 식품 소비 증가에 따라 위생 및 안전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나 온라인 유통채널의 다변화에 따른 입법 공백도 발생하고 있어 이에 따른 소비자 피해도 우려된다"고 전하고 온라인 식품 소비에 대한 규제와 안전관리 지원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트렌드 변화는 식품안전관리 패러다임도 크게 변화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과도한 규제, 입법 미비 등에 따른 소비자와 영업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식품 관련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식품안전정보원은 온라인 식품 안전과 관련 종합적인 연구에 돌입했다. 이에 대해 임 원장은 올해 안에 어느 정도의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보고, 제도로 안착되기까지 입법당국의 노력을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임 원장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서 8년 동안 소비자 보호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며 소비자 접점에서 국가 식품안전 수준 향상에 기여해 온 인물이다. 지난 2015년도부터 국무조정실 산하 식품안전정책위원회 전문위원을 역임하고 있으며, 정부업무평가 국정과제평가 전문위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위생심의위원회 위원,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진흥심의회, 축산물위생심의위원회, 농수산물품질관리심의회 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민의 식품안전·안심을 위한 정책에 참여해 왔다.


다음은 임은경 식품안정정보원장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 식품안전정보원장 취임 소감 및 식품안전정보원이 어떤 곳인지 소개 부탁한다.


우리나라 식품안전관리 지원을 위한 업무의 중책을 맡게 되어 큰 영광이며, 이 자리에 대한 무게와 무한한 책임감 또한 느끼고 있다. 


식품안전정보원은 식품안전에 관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한 국민불안을 예방하고 식품안전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9년에 설립됐다.


그간 식품안전정보원은 국민의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국민에게는 올바른 식품안전정보를 제공하고 정부 및 산업체에는 최신 식품안전 정보의 분석·제공, 정책연구, 통합정보시스템 운영을 통해 사전 예방적 식품안전관리를, 불량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이상사례 신고센터, 식품이력관리제도 등을 통해서는 식품에 문제 발생 시 조치 등을 위한 사후관리를 지원해왔다.
 

 

- 올해 식품안전정보원의 계획은.


올해는 식품안전정보 관련 많은 시스템들을 고도화 하는 것이 큰 사업 중 하나다. 


특히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비대면으로 식품 먹는 경우가 많은데, 온라인 식품 소비에 대한 규제와 안전관리 지원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올해부터 수입식품 통합시스템을 운영을 하고 있다. 최근 국민들한테 크게 문제가 됐던게 '중국김치를 어떻게 절이는가' 위생적인 부분이었다. 이는 결국은 현지 업소를 어떻게 관리하느냐다. (현지 업소 위생관리)이것까지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면서 수입식품 관리가 보다 정교하게 이뤄져야 한다. 현재 시스템적으로 초기 작업들을 하면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외에도 통합식품안전정보망과 수입식품통합시스템의 보유·연계 데이터를 확대하고 데이터 활용·분석 기능을 강화해 객관적 데이터에 기반한 식품안전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건강기능식품 섭취 후 발생한 이상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국내외적으로 식품안전정책 협력체계를 확장하는 등 식품안전 정책수립 지원을 위해 힘쓰겠다.


- 올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 시스템 고도화라고 했다. 이 시스템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


해외업체가 공장이라던가 관련 정보를 알려주면 행정과 관련해서 적합성을 본다. 실제 제대로 하고 있는지는 식약처가 실사를 나간다. 현재는 코로나 때문에 현지 실시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기본적으로 수입이 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통합망 관리를 보다 더 정교하게 하는 통합망 관리가 시작이 됐다.


- 취임 후 중점적으로 두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간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의 불안, 불만요인, 관심 사안을 발굴해 정부에 제안하는 등 소비자 접점에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이렇게 소비자의 눈높이에서 문제를 풀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식품안전정보원이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신뢰받는 식품안전 전문기관으로 더욱 입지를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공공기관의 소비자 접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기관, 단체와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나가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 수많은 국내외 식품안전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이 쉽지는 않을 것 같은데 어떤가. 그 정보들은 어떻게 활용되나.
   

정보는 신속, 정확이 생명이다. 그래서 정보원의 15명의 연구원이 365일 쉬지 않고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최근 베트남, 태국 등에서 수입이 증가함에 따라 부적합률도 증가하고 있어 지난해 8월부터는 베트남, 태국까지 확대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그렇게 수집한 정보들을 소비자, 기업, 정부에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뉴스레터나 홈페이지를 통해 매일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정부는 해외 각국의 식품안전 사건‧사고, 식품안전관리 동향 등을 파악하여 식품안전 조치에 활용하고, 기업에서도 수입식품의 안전관리 및 자사식품의 수출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 소비자 보호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해 왔다. 식품 안전에 있어 소비자들이 가장 보호받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식품소비 트렌드가 급격히 변하고 특히 비대면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온라인을 통한 식품 구매가 빈번히 이뤄지고 있다. 다양한 식품 구매 채널이 발전하면서 편의성은 증가했지만, 아직 기존 오프라인 판매처와 같은 수준의 관리 기준 적용이 어려운 만큼 소비자 안전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이 필수적이라 생각한다.


- 해외직구나 비대면 시대 온라인, 배달 시장의 성장 등 식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경로가 다양해지고 식생활 패턴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이에 따른 식품안전정책 연구는.
  

현재 1인가구 증가, 근로시간 단축, 재택근무 등 비대면 환경에 따른 가정에서의 식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배달음식 시장, 가정간편식, 새벽배송 등 식품 관련 온라인 쇼핑이 가장 크게 성장했다. 온라인 유통 식품 소비 증가에 따라 위생 및 안전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나 온라인 유통채널의 다변화에 따른 입법 공백도 발생하고 있어 이에 따른 소비자 피해도 우려된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 변화는 식품안전관리 패러다임도 크게 변화시킬 것이며 과도한 규제, 입법 미비 등에 따른 소비자와 영업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식품 관련 제도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올해 안에 기준을 제안하는 부분은 이뤄질 것으로 본다. 다만 제도로 안착되고 국회 개정 과정 등 입법당국의 노력이 필요하다. 입법 당국도 빨리 법제화를 하고 제도화 할려고 하는 노력들을 할 것이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될 것으로 본다. 하지만 관련 연구가 깊지 않았고, 온라인 식품 안전과 관련해 종합된 연구는 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었다. 이제 연구 초기 단계라고 보면 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